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검색
새소식
그밖에 궁금한 문화 소식

공지사항

서울도서관, 시민참여형 위원회 구성… 도서관 서비스에 시민요구 담는다

  • 등록일 2021-06-03
  • 작성자 관리자

□ 서울도서관은 서울시 위원회 제도 혁신에 따라 시민 공모로 도서관 위원회 <서울도서관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 서울도서관 네트워크는 공모로 선정된 시민 6명과 교육, ICT, 공간 등 분야 전문가 5명으로 총11명 위원으로 구성되었다.

○ 시민위원은 김미경(용산구), 오윤영(성북구, 강동구), 임무영(마포구), 조진영(영등포구), 최준식(은평구, 종로구), 황혜진(관악구)으로 서울시 위원회 제도 혁신에 따라 시민참여형 위원회 공모로 선정되었다.

○ 위원장은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이동훈 교수로 중앙재난심리회복지원 협의회 위원으로 활동, 국가차원의 심리지원 관련 정책 개발과 연구를 해오고 있다.

○ 서울도서관 네트워크는 시민위원 외에도 미디어 및 ICT 연구자인 최홍규(EBS 연구위원), 미디어출판학과 교수 한주리, 소셜임팩트 기업 플랜엠과 한국사회가치평가 대표 김기룡 등 전문가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 서울도서관은 그간의 형식적인 위원회 모델에서 한발 나아가 일상적으로 도서관 외부의 의견을 듣는, 시민고객을 대변하는 구조로 위원회 운영을 하고자 한다.

○ 올해 초부터 네트워크 위원들이 모여 도서관 서비스 혁신을 위한 총13개의 의제를 제안하고 1년 동안 논의 할 의제 최종 7개를 선정하였다.

○ 2021년 1년 동안 다룰 의제는 코로나19가 쏘아올린 전염병의 시대, 개인의 심리지원(이동훈), 4차 산업혁명과 100세 시대, 미래교육의 방향(조진영 제안, 송해덕 발제), 새로운 출발, 기회를 제공하는 도서관. 청년을 위한 도서관은 없다?(최준식), 노인인력 활용한 도서관 역할강화 및 서비스 제고(오윤영), 정보플랫폼으로서 서울도서관의 역할 모색(최홍규), 서울시 공공도서관 자원공유를 위한 클라우딩 플랫폼 구축(오윤영), 도서관 공간과 제3의 공간과의 결합을 통한 서비스 공간의 확장(김기룡)이다.

○ 의제는 제안한 시민위원이 직접 발제를 하거나 외부 전문가를 위촉하여 발제하고 시민들과 25개 자치구 도서관 사서들이 함께 논의를 한다.

□ 오는 6월7일을 두 번째로 매월 첫째 월요일 온라인 작은 공론장을 개최하여 시민위원회가 제안하고 시민과 사서가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 6월7일 온라인 공론장의 주제는 <4차 산업혁명과 100세 시대, 미래교육의 방향>으로 시민위원 조진영이 제안,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송해덕 교수가 발제를 한다.

○ 송해덕 교수는 EBS 교육대토론, K-MOOC 미래교육 디자인 등 미래교육 연구와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역량 관련 연구 등 인적자원개발분야 전문가이다.

○ 매월 열리는 온라인 공론장에서 논의된 내용은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함께 만드는 도서관 From Citizen>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지난 5월 10일 첫 번째 공론장 <코로나 19상황에서 개인의 심리지원>에 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 연중 논의를 통해 위원회 운영의 실천사례를 기록하고 도서관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코로나 19로 인해 우리 일상은 미세하고도 큰 다양한 변화가 있었다. 긍정적인 면은 많은 사람들이 삶의 전환을모색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는 점이다. 도서관 서비스는 이러한 사람들의 삶을 지원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더, 시민들과 함께 해야 한다” 면서 위원회 활동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 <시민참여형 위원회, 서울도서관 네트워크>는 서울도서관 홈페이지(http://lib.seoul.go.kr)와 SNS계정 인스타그램(http://www.instagram.com/seoul_library),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seoulmetropolitanlibrary) 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