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검색
새소식
그밖에 궁금한 문화 소식

공지사항

2022 서울예술교육 페스티벌 오픈 포럼 사전 조사 '미래를 향한 100개의 질문' 공유

  • 등록일 2022-10-16
  • 작성자 관리자
  •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예술교육지원팀입니다.

2022 서울예술교육 페스티벌 오픈 포럼을 위해 사전에 취합한 "미래를 향한 100개의 질문"을 공유합니다. 

"미래를 향한 100개의 질문"은 예술교육 현장 속 다양한 주체들이 예술교육의 미래를 고민하며 함께 나누고자 한 질문입니다.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질문에 질문이 더해져 확장되는 과정을 통해, 예술교육의 가치를 발견하고 재확산할 수 있는 실마리를 "미래를 향한 100개의 질문"에서부터 찾아보고자 합니다.

연사소개

홍기원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예술경영전공 교수
한국예술종합하교 연극원 연극학과에서 문화정책과 예술경영을 연구하며 학생들과 예술과 관객이 넓어닐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궁리하고 있다. 문화예술이 사회의 중요한 구성요소임을 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제도수립과 비평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문화예술분야에서 성평등 관점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백선혜 서울연구원 도시사회연구실 실장
서울대학교 지리학과에서 예술축제의 장소성 형성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박사논문을 위해 미국의 예술축제 사례를 조사하면서, 잠재적 관객을 대상으로 한 예술교육의 중요성을 목격하였다. 2006년부터 서울연구원에서 문화정책을 연구하고 있으며, 관심 분야는 문화예술교육, 생활문화, 문화다양성 등이다.

김진환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정책팀 팀장
 '중2병' 시절부터 관심 있던 예술과 문화, 서울이 교차되는 일을 할 수 있어 '성덕'으로 자부하며, 2009년부터 서울문화재단이라는 한 조직에서 일하고 있다. 2022년 예술교육정책팀에서 일하며, 서울예술교육의 전환기를 맞는 책임감의 무게와 수반되는 근무시간에 즐겁게 허우적대고 있다.

설동준 서울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고관여자 분석연구 책임연구원 및 (주)알프스 운영이사
설동준은 학부 때 원자핵공학을 전공한 후 아무 관련 없는 예술 분야에서 프리랜서 기획자로 활동 중이다. 서른 살에 국악 단체에서 기획 및 단체경영 업무로 예술업에 발을 들였고, 예술, 과학기술, 신학 등의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공학을 전공하면서 사람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고관여자 분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오진이 서울시자치구문화재단연합회 회장 및 금천문화재단 대표이사 
서울문화재단 001사번으로 남산시절 창의예술센터장을 지냈다. 예술교육 한 번 제대로 받은 적 없지만 일상의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즐기며 '문화가 꿈, 문화 가꿈'의 삶을 살고 있다.

백령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연구위원
경희대 경영대 문화예술경영연구소의 연구위원으로, 2001년부터 박물관 교육, 문화예술 교육, 문화예술 콘텐츠,  돌봄 관련강의를 하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젝트와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김혁진 모든학교 체험학습연구소 연구위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책임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청소년문화와 정책관련 연구를 수행하였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 예술감독을 맡아 어린이문화원 개관 작업을 담당하였다. 현재 문화예술교육 관련 연구나 현장중심으로 컨설팅 등에 참여하고 있다.

문의: 예술교육지원팀 02-758-2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