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검색
새소식
그밖에 궁금한 문화 소식

보도자료

지금은 '광화시대'! 서울지하철 역사를 한눈에

  • 등록일 2022-02-09
  • 작성자 관리자
광화문역사 내에 위치하고 있는 체험자센터 ⓒ노윤지
광화문역사 내에 위치하고 있는 체험자센터ⓒ노윤지

“이번역은 광화문역, 광화문역입니다. 내리실 문은 오른쪽입니다” 광화문역에 새로운 공간이 마련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역사적 상징성이 있는 광화문의 모습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광화문 주변에 인공지능,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안내원이 광화시대에 대하여 직접 시연을 하며 설명을 해준다. ⓒ노윤지
안내원이 광화시대에 대하여 직접 시연을 하며 설명을 해준다.ⓒ노윤지
광화시대에 대한 홍보영상을 관람할 수 있다. ⓒ노윤지
광화시대에 대한 홍보영상을 관람할 수 있다.ⓒ노윤지

‘광화시대 프로젝트’는 총 8곳의 공간으로 구분돼 있으며 스마트폰과 AR기기를 통해 각 장소에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8가지는 광화인, 광화원, 광화담, 광화벽화, 광화경, 광화전차, 광화풍류, 광화수 이다. 체험에 앞서 광화문역사 내(4,7번 출구방향) 통합알림터 및 체험자 센터에서 전용단말기를 대여할 수 있다. 

현재 광화문역 내 체험자센터에 안내원이 각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다. 한국어 뿐 아니라 영어, 중국어 등 외국인들을 위해 여러 서비스도 함께 제공해준다. 
광화시대 8종 콘텐츠에 대한 소개 포스터 ⓒ노윤지
광화시대 8종 콘텐츠에 대한 소개 포스터ⓒ노윤지
광화담 내용이 담긴 포스터
광화담 내용이 담긴 포스터ⓒ노윤지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설치가능한 광화담 앱 메인 화면 모습 ⓒ노윤지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설치가능한 광화담 앱 메인 화면 모습ⓒ노윤지

8개의 콘텐츠 중에서 광화담은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여 바로 참여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만 가능하다. 아이폰일 경우 단말기 대여 후 체험이 가능하니 신분증을 지참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기능이 있는 휴대폰에서 광화담을 검색하면 확인이 가능하며 현장에서 미션 게임 참여를 통해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광화담 콘텐츠 홍보를 담은 영상 바로가기

광화시대 8개 콘텐츠에 대한 설명

○ 광화인 : 서울메트로미술관 2관에서 체험이 가능하며 세종대왕, K-POP 스타 등 AI를 통해 직접 대화를 통해 한국의 문화유산을 알아간다.
○ 광화원 : 서울메트로미술관 2관에서 체험이 가능하며 이름에서 처럼 미디어 정원 체험을 통해 도심 속에서 힐링과 명상을 할 수 있다.
○ 광화담 : 세종문화회관 뒷편/계단, 광화문, 청계광장, 청계천 모전교, 시청 잔디광장 등에서 체험이 가능하며 미션투어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
○ 광화벽화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외벽에서 볼 수 있으며, 2월 25일 부터 체험이 가능하다.
○ 광화경 : 광화문광장 월대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옥상정원, 세종대왕 동상 뒷편에서 체험이 가능하며 광화문의 이야기를 만화경을 통해 내용을 들을 수 있다.
○ 광화전차 : 세종로 공원에서 체험이 가능하며 시공간을 탐험하는 미래형 전차를 체험할 수 있다.
○ 광화풍류 : 한국콘텐츠진흥원 유튜브에서 지난 12월 17일에 공연하였으며 XR로 광화문을 재현한 공연을 볼 수 있다.☞바로가기
○ 광화수 : 서울마당(서울신문사 옆)에서 체험이 가능하며 AR인식 조형물을 광화문역 체험자센터에서 AR글래스를 대여한여 볼 수 있다.(신분증 필수)
서울지하철의 역사를 담은 전시관을 살펴 볼 수 있다. ⓒ노윤지
서울지하철의 역사를 담은 전시관을 살펴 볼 수 있다. ⓒ노윤지
당시 서울지하철 역무원의 근무복이 전시되어 있다. ⓒ노윤지
당시 서울지하철 역무원의 근무복이 전시되어 있다. ⓒ노윤지

또 한 쪽에는 서울지하철의 역사를 담은 전시관이 마련되어 있다. 우리나라 최초 지하철은 1974년 8월 15일에 서울역에서 청량리 7.8km를 잇는 지하철 1호선이다. 당시 지하철 역무원의 근무복과 승차권 등 옛 기록물들이 전시돼 있다. 
서울지하철 개통 30주년 기념으로 제작한 DVD 자료 등 ⓒ노윤지
서울지하철 개통 30주년 기념으로 제작한 DVD 자료 등 ⓒ노윤지
지하철 1호선, 2호선 개통 기념 상품 등의 자료 ⓒ노윤지
지하철 1호선, 2호선 개통 기념 상품 등의 자료 ⓒ노윤지

2호선은 1984년, 3·4호선은 이듬해에 개통됐으며 3·4호선 개통 기념 서울지하철 노래 LP판과 테이프도 볼 수 있다. 개통 30주년 기념으로 제작한 서울지하철건설기록(1~8호선) DVD 영화도 전시되어 있다. 
서울도시철도 개통 기념 관련 사진  ⓒ노윤지
서울도시철도 개통 기념 관련 사진 ⓒ노윤지
서울 지하철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전시관  ⓒ노윤지
서울 지하철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전시관 ⓒ노윤지

모든 서울시민의 발을 책임지고 있는 서울지하철.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늘도 어김없이 열심히 달리고 있다. 특히 최근에 필자는 4호선에서 기관사의 따뜻한 말 한마디 덕분에 힘찬 하루를 보낼 수 있었다. 딱딱한 안내 방송이 아닌 ‘진심 어린 말 한마디’ 덕분에 하루가 즐겁고 지하철 탈 때마다 기분이 좋아지기도 했다. 고된 하루를 보내고 집으로 돌아가는 지하철에서 많은 사람들이 힘을 얻어 가길 바라며, 오늘도 우리의 발이 되어준 지하철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