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새소식
그밖에 궁금한 문화 소식

보도자료

나비야~ 이리 날아 오너라, '불암산나비정원'에서 동심으로!

  • 등록일 2022-05-11 00:00
  • 작성자 관리자
나비 조형물이 관람객들을 먼저 반기는 불암산나비정원 입구
나비 조형물이 관람객들을 먼저 반기는 불암산나비정원 입구 ⓒ노윤지

요즘 따뜻한 봄 날씨로 야외 나들이하기 아주 좋은 환경이다. 더욱이 5월은 가정의 달로 가족과의 나들이 장소를 고민하는 이들도 적지 않을 것이다. 여기, 가족은 물론 친구, 연인과 함께 가도 봄의 낭만을 만끽하기 좋은 장소가 있어 추천하고자 한다. 바로 노원구 중계동에 위치하고 있는 '불암산나비정원'이다.


불암산 힐링타운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불암산나비정원은 1년 365일 내내 살아있는 나비를 만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곤충들도 직접 관찰할 수 있어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동심으로 돌아가 즐겁게 둘러볼 수 있는 곳이다.

불암산나비정원은 노원구 중계동에 위치하고 있다.
불암산나비정원은 노원구 중계동에 위치하고 있다. ⓒ노윤지
불암산 나비정원 1층 안내소에 비치된 스탬프북
불암산 나비정원 1층 안내소에 비치된 스탬프북 ⓒ노윤지



먼저 불안산나비정원을 재미있게 둘러보려면 불암산나비정원 입구 안내소에 비치된 '곤충 친구들과 함께 떠나는 힐링열차 스탬프투어북'을 챙겨보자. 스탬프투어북을 차근차근 읽으면서 나비정원 내에 비치된 스탬프를 찍으며 둘러보면 놓치는 곳 없이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아이들은 스탬프 찍는 재미로 더욱 신나게 관람할 것이다.


밝고 개방감이 느껴지는 불암산 나비정원 내부 모습
밝고 개방감이 느껴지는 불암산 나비정원 내부 모습 ⓒ노윤지
다양한 나비표본의 모습을 살펴 볼 수 있다.
다양한 나비표본의 모습을 살펴 볼 수 있다. ⓒ노윤지


2층 곤충학습관에서 다양한 곤충에 대해 배울 수 있다.
2층 곤충학습관에서 다양한 곤충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노윤지

관람 방향은 2층부터 1층으로 내려오면 된다. 2층에는 나비를 비롯한 다양한 곤충들에 대한 내용을 둘러볼 수 있는 곤충학습관이 있다. 살아있는 곤충과 다양한 곤충표본을 통해 곤충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곳이다. 특히 박제된 곤충을 둘러보며 실제 모습을 상상할 수 있는데, 아시아, 아프리카 등 전세계에 살고 있는 신기한 곤충을 볼 수 있다.

미래의 먹거리로 관심 받고 있는 곤충 이야기
미래의 먹거리로 관심 받고 있는 곤충 이야기 ⓒ노윤지

특히 곤충이 미래의 먹거리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코너가 아주 신기했다. 국제식량농업기구에 의하면 곤충은 소고기에 비해 단백질이 풍부하고 미네랄, 비타민 섬유질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고단백질 영양식품으로 규정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허가된 식용곤충은 메뚜기, 백강잠누에, 누에번데기, 갈색거저리, 흰점박이꽃무지, 장수풍뎅이 등이 있다. 

2층 곤충배지를 만들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2층 곤충배지를 만들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노윤지

1층으로 내려가는 곳에 '귀여운 곤충배지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원하는 곤충 그림을 선택해서 색칠한 후 안내 선생님께 전달하면 된다. 1인 1개로 제한하고 있으며 성인들도 참여할 수 있으니 나만의 곤충배지를 만들어 보자.

불암산나비정원 내에서는 나비들이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불암산나비정원 내에서는 나비들이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노윤지
가까이에서 본 한 쌍의 나비가 어여쁘다.
가까이에서 본 한 쌍의 나비가 어여쁘다. ⓒ노윤지
불암산나비정원 1층의 작은 정원 모습
불암산나비정원 1층의 작은 정원 모습 ⓒ노윤지

1층으로 내려가면 실제 나비들이 살고 있는 작은 정원이 꾸며져 있다. 나비가 사뿐사뿐 날아다녀 가까이에서 볼 수 있어 신기했다. 곳곳에 나비가 꿀을 먹을 수 있도록 꽃이 한 다발씩 꽂혀 있으며 알을 낳는 곳도 볼 수 있다. 관람객들에게 익숙해진 탓일까? 사람이 가까이에 다가가도 날아가지 않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불암산나비정원 내 시청각교육실 입구
불암산나비정원 내 시청각교육실 입구 ⓒ노윤지

한쪽에는 밤에 활동하는 다양한 곤충을 관찰할 수 있는 야행성곤충관이 있다. 컴컴한 공간 옆에 버튼을 누르면 불이 들어와 곤충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나비의 성장과정을 배울 수 있는 3D애니메이션 시청각 교육실이 있다. 15분 간격으로 재생되고 있으며 앞쪽에 비치된 3D 안경을 착용한 후 관람할 수 있어 더욱 생동감이 느껴진다.

불암산힐링센터 내 유아숲체험장 놀이터
불암산힐링센터 내 유아숲체험장 놀이터 ⓒ노윤지

불암산나비정원에 있는 철쭉동산은 사진 찍기 좋은 장소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어 울긋불긋 꽃이 피는 봄이면 추억을 담고자 하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이 외에도 유아숲체험장, 산림치유센터, 무장애숲길 등 푸른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장소가 가득하다. 날씨 좋은 5월에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불암산나비정원에서 즐거운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 봄을 추억하는 조금은 특별한 나이들이가 되지 않을까 싶다.


불암산나비정원

○ 운영시간 : 10:00~17:00(입장마감 16:30)
○ 정기휴관 : 매주 월요일, 신정, 명절 당일
○ 입장료 : 무료
○ 단체 및 프로그램 예약 :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 3D애니메이션 상영 : 시청각교육실(10:30~16:30), 15분 간격으로 재생(상영시간 7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