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검색
새소식
그밖에 궁금한 문화 소식

보도자료

캠핑장부터 농업 체험장까지 '천왕근린공원'에 다 있다!

  • 등록일 2022-05-25
  • 작성자 관리자

과거 개발제한구역 내 불법 축사, 무단 경작 등으로 녹지 훼손이 심했던 ‘천왕근린공원’은 사유지를 보상하고, 환경부 생태보전협력금 반환사업 추진, 국토부 개발제한구역 생활공원 조성 사업 등의 서울시의 적극적인 공원확보 노력을 통해 아름다운 생태환경을 되찾았고, 서남권 대표 복합문화공간으로 발돋움했다.


구로구 항동 일대의 모습뿐만 아니라, 지난 3월 개관한 ‘천왕산 책쉼터’, 그리고 ‘천왕산 가족캠핑장’처럼 서울 내 조성된 다목적 공원의 모습이 궁금했던 필자는 주말을 이용해 '천왕근린공원'을 방문했다. 7호선 천왕역이나 1호선 오류동역 등 지하철로 찾아가기엔 조금 거리가 있지만, 버스로 환승하여 공원 앞(항동하버라인3단지아파트 하차)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 접근성은 좋은 편이다.


항동 주거 단지를 지나 공원 앞에 이르면 도심 가까이에 어쩜 이런 곳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아름다운 숲 풍경이 펼쳐진다. 천왕근린공원은 크게 도시농업체험장, 항동 생태공원, 천왕산 책쉼터, 천왕산 가족캠핑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원 진입부에 있는 '도시농업체험장'부터 '천왕산 가족캠핑장'까지 천천히 걸어가도 10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이때 야트막한 언덕길을 따라 조성된 데크 산책로를 따라가거나, 생태탐방로를 통해 자연 속을 천천히 거닐어도 좋다.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도시농업체험장’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도시 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팜 센터와 정화연못, 다랭이 논 체험장, 도시텃밭 등이 조성되어 있다. 그 뒤로는 아름다운 '생태공원'이 있는데 소생물 서식공간뿐만 아니라, 관찰데크, 초화원, 생태탐방로, 생태놀이터, 생태습지 등 시민들이 자연을 만끽하며 야외활동을 누릴 수 있는 다채로운 시설이 마련돼 있다.


생태공원을 지나면 돌과 나무 등 자연 재료가 인상적인 ‘천왕산 책 쉼터’를 만나게 된다. 책쉼터는 약 3,000여 권의 도서와 33석의 열람석뿐만 아니라 카페, 수유실 등 이용자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다. 책쉼터 맞은편에는 '인공암벽장'이 있으며 난이도에 따라 3개의 코스로 나눠져 있어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등반을 즐길 수 있다.


공원 끝에 조성된 ‘천왕산 가족 캠핑장’은 일반데크 12면, 오토데크 18면, 주차장·샤워장·식기세척장·개수대·화장실·관리사무소 등 캠핑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이 마련돼 있다. 인터파크에서 예약 후 이용할 수 있으며, 1박 요금은 3만 5,000원(연박 시 할인)이다. 캠핑용품이 없다면 관리사무실 옆 매점에서 유료로 대여도 가능한데 텐트와 타프는 최소 하루 전 문의 및 예약이 필수다.


서울에서 하루 정도 유유자적 즐길 수 있는 곳은 이곳만 한 곳이 없다.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가족과 오붓하게 즐길 수 있는 장소를 찾고 있다면 천왕근린공원 방문을 강추한다!


천왕산 가족캠핑장


○ 위치 : 구로구 항동 149-1번지 일대

○ 시설현황 : 야영장 30면, 주차장 33면, 샤워장, 화장실, 관리사무소 등

○ 이용료 : 1박 3만 5,000원(1면)

○ 이용시간 : 당일 14시~다음날 11시

○ 예약 및 캠핑장 정보 ☞인터파크 바로가기

○ 문의

- 용품대여(텐트, 타프 등) 및 물품구매 관련 : 070-4607-7281

- 매점 이용(관리사무소) : 02-2066-7004

천왕산 책쉼터


○ 위치 : 구로구 항동 149번지

○ 시설 : 책쉼터, 북카페, 수유실 등

○ 운영 : 화~일요일, 오전 10시~오후 18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