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검색
영상
방구석 1열, 즐감 1순위

공연

[2021 Gugak in project music clip] #12 관현맹인전통예술단 - 생황 합주 ‘풍향(風香)’

[2021 Gugak in project music clip] #12 관현맹인전통예술단 - 생황 합주 ‘풍향(風香)’

  • 영상출처
    국립국악원[National Gugak Center]
  • 등록일
    2021-08-18

※ 해당 영상 제공처에서 영상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감상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021 Gugak in project music clip] #12.

관현맹인전통예술단(Korean Traditional Music Orchestra of the Blind)

"생황 합주 ‘풍향(風香)’(Saenghwang Duet ‘Punghyang’)"


♥Gugak in[人]과 함께 하는 쉼터 이벤트♥

국립국악원 유튜브 계정을 구독하고, 매주 공개되는 ‘국악人in’ 영상에

감상평을 남겨주신 분들 중 매월 4분을 선정해

나만의 공간에서 편안한 휴식을 제공하는 “캠핑용 의자”를 보내드립니다.?


?당첨자는 매월 첫째주 영상 더보기란에 공지되며,

8월 당첨자는 9/1(수) 오전 11시 업로드 영상을 통해 공지됩니다. 


----------

[관현맹인전통예술단(Korea Traditional Music Orchestra of the Blind)]

‘관현맹인(管絃盲人)’은 세종대왕 시절 조선시대 궁중음악기관인 장악원에 소속되어 주로 내연의 잔치 및 의식 등의 궁중 행사에서 현악기와 관악기를 연주하던 시각장애인 악사를 말한다.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이 반영된 ‘관현맹인’의 전통을 재현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으로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회에서 2011년 3월 관현맹인전통예술단이 창단되었다. 이후 매년 100회 이상 활발한 국내외공연을 통해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과 시각장애인의 뛰어난 예술성을 선보이고 있다. 


----------

[곡소개 Work Description]

관현맹인전통예술단 생황  합주 ‘풍향(風香)’ / 작곡: 이준호, 편곡: 박경훈


작곡가 이준호의 생황협주곡 ‘풍향’을 관현맹인전통예술단이 생황과 피아노 2중주로 새롭게 편곡한 곡으로, 살갗에 스치는 바람이 지닌 부드러운 소리의 정감을 살갑게 느끼며 그 소리에 민감해지는 사람의 정서를 바탕으로 작곡한 곡이다. 

국악기 중 유일한 화음악기이자 하모니카를 연상시키는 생황의 맑은 소리를 더욱 돋보이게 할‘풍향’은 26개의 죽관에서 뿜어져 나오는 소리가 부드러운 바람의 향기처럼 느껴지는 곡으로, 특별히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청각장애를 가진 한 명의 무용수가 창작한 꽃춤과 함께 연주된다.

한국 고유의 오방색과 아름다운 춤선이 함께하는 생황 독주 ‘풍향’은 청각, 시각, 촉각 등 모든 감각을 어우르는 공감각적 무대로 선보이는 화합의 무대이며, 시각장애인 연주자들은 무용을 볼 수 없고 청각장애인 무용수 김소망은 음악을 들을 수 없지만 이들이 함께하는 무대가 화합을 상징하며 잔잔한 감동을 선사하리라 기대한다.


----------


[출연자 Performer]

단장(Director) 최동익(CHOI DONG_IC)

예술감독(Artistc Director) 변종혁(BYUN JONG-HYUK)

생황(Saenghwang instrument) 문종석(MUN JONG-SEOK)

피아노(Piano) 이진용(LEE JIN-YONG)

안무(Choreographer) 이미희(LEE MI-HEE)

무용수(Dancer) 김소망(KIM SO-MANG), 황윤재(HWANG YUN-JAE)


[장소 Location]

대관령 양떼목장(Daegwallyeong Sheep Ranch)

푸른 초원 위에 귀여운 양들이 뛰어노는 대관령양떼목장. 

이국적인 풍경으로 '한국의 알프스'라 불리며, 많은 사람이 즐겨 찾는 대한민국 대표 체험목장이다.


[문의 Inquiry]

E-Mail : synawi@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