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새소식
그밖에 궁금한 문화 늬우스

공지사항

서울시, 보신각 `제야의 종` 온라인 타종식으로 임인년 새해 연다

  • 등록일 2021-12-27 00:00
  • 작성자 관리자

□ 서울시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보신각 ‘제야의 종’ 타종식을 현장 행사 없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 서울시 유튜브·페이스북을 통해 31일(금) 23시 30분에 공개하며 tbs, 지상파·케이블 방송사를 통해서도 송출된다.

□ 올해 ‘제야의 종’ 타종식에는 양궁 국가대표 안산, 배우 오영수, 래퍼 이영지 등 ‘21년 한해를 빛낸 시민대표 10명과 오세훈 서울시장,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최관호 서울경찰청장 등 총 14명이 참여한다. 보신각 종을 33번 울린다.

○ 시민대표는 자유·평화, 시민안전, 사회복지, 과학, 다문화, 대중문화, 국위선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희망과 용기를 준 시민을 선정했다.

□ 타종식 뿐 아니라 ?전국 해돋이 명소에서 미니어처로 제작한 보신각 종을 타종하는 영상 ?보신각을 무대로 새해 시작을 알리는 축하공연 ?셀럽 및 시민들의 새해맞이 응원릴레이도 함께 만날 수 있다. 코로나로 지친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새해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전국 해돋이 명소 타종영상은 국내 일출 명소로 꼽히는 해남 땅끝마을, 비무장지대(DMZ), 인천공항, 포항 호미곶을 배경으로 제작했다. 전국 동서남북 명소에서 미니어처로 제작한 보신각 종을 지역 주민이나 관계자가 타종하는 색다른 타종식을 감상할 수 있다.

□ 축하공연은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로 주목받고 있는 댄스팀 ‘라치카’(La Chica)의 퍼포먼스, JTBC 풍류대장에서 1대 풍류대장에 등극한 ‘서도밴드’와 퓨전 국악밴드 ‘훌’(wHOOL)의 퓨전국악 공연을 만날 수 있다.

□ 셀럽들의 응원릴레이에는 배우 한효주, 강하늘, 오정세, 가수 코요태, 나비 등이 참여해 새해 희망 메시지를 전한다. 이밖에 인천국제공항 코로나 검진센터 스마트방역팀, DMZ에서 복무 중인 군인, 포항 구룡포 어민과 시장 상인들, ‘22년 개교 100주년을 맞는 해남 땅끝마을 북일초등학교 학생들의 응원릴레이도 펼쳐진다.

□ 오세훈 시장도 영상을 통해 새해 인사를 전한다. 오 시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 해도 온라인 타종행사로 진행되지만, 꿈과 희망을 담아서 모든 시민여러분께 제야의 종소리가 전해지길 기원한다.”며 “지난 한 해 어렵고 힘든 시간을 슬기롭게 극복해주신 시민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2022년 임인년 새해에는 하루 빨리 온전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인사를 전한다.

□ 올해는 보신각 현장 타종식이 없는 만큼 버스·지하철 연장운행은 없다. 늦은 시각 귀가하는 시민은 막차 시간을 확인해야 한다. 31일(금) 보신각 주변 도로도 교통 통제 없이 정상 운행한다.

○ 31일(금) 대중교통 정보는 서울 교통정보홈페이지 (http://topis.seoul.go.kr)와 모바일웹(http://m.topis.seoul.go.kr)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2021년 ‘제야의 종’ 타종식 시민대표 10인>

○ 1950년 8월 다부동 전투에서 북한군의 대대적 공세를 방어하는데 크게 기여한 故 조재미 준장의 부인 홍경옥 님(여, 85세)

○ 구급출동 및 코로나19 확진자 이송에 기여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앞장선 송파소방서 현장대응단 구급대원 조한재 님(남, 29세)

○ 코로나 병동에서 간호사로 근무하며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고 감염환자의 안전한 치료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한 서울의료원 코로나병동 간호사 이미선 님(여, 37세)

○ 활자로부터 소외된 시각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공으로 2021년 서울복지상 대상을 수상한 성우 김시중 님(여, 78세)

○ 어려운 형편의 환자와 재소자에게 무료진료 및 치료 등 참된 의술을 펼친 故 이영곤 원장의 자녀 이승규 님(남, 33세)

○ 대한민국 최초의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개발 및 비행시험에 참여해 우주 강국으로의 진입에 기여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추진기관 개발부장 오승협 님(남, 59세)

○ 외국인 주민 역량 강화 및 인권, 문화 다양성 함양에 기여한 제3기 서울시 주민회의 의장 보키예프 아흐로르존 님(남, 29세)

○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흥행작 <오징어 게임>에서 오일남 역을 맡아 ‘깐부 열풍’과 함께 강렬한 연기력을 선보여 대한민국의 대중문화를 널리 알리는데 기여한 배우 오영수 님(남, 77세)

○ Mnet ‘고등래퍼3’를 통해 데뷔한 실력파 래퍼이자 서울 청년의 대표 아이콘으로 서울시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래퍼 이영지 님(여, 20세)

○ 제32회 도쿄 올림픽 및 2021 세계양궁선수권대회 양궁 종목에서 우수한 기록으로 대한민국의 체육 발전에 크게 기여한 광주여자대학교 소속 양궁선수 안산 님(여, 20세)

□ 한편, 서울시는 1953년부터 시작한 ‘제야의 종’ 타종행사와 관련된 다양한 기록들도 공개했다. ‘제야의 종’ 타종행사에 시민이 처음으로 참여한 해는 1986년이었다. 타종인사가 가장 많았던 해는 1993년으로 서울인구가 1100만을 넘어선 것을 기념해 서울시민 대표 110명이 타종식에 참여했다.

○ 최고령 ‘제야의 종’ 타종인사 : 1999년 당시 102세 나이로 참가한 전방이님

○ 최연소 ‘제야의 종’ 타종인사 : 1994년 당시 11세로 전국 초등학교 글짓기 금상 수상한 김선희

○ 타종인사로 참석해 ‘제야의 종’을 가장 많이 타종한 사람 : 총 10회 참여한 김영종 前 종로구청장

○ 제야의 종 타종인사 중 사람이 아닌 타종 인사 : 2018년 수호랑과 반다비, 2019년 펭수

□ 올해 타종행사는 메타버스와 360°VR로도 만나볼 수 있다. 서울시 홈페이지 상단 배너를 통해 메타버스에 들어가면 가상의 보신각과 서울광장을 구경하고 ‘제야의 종’ 타종 체험도 할 수 있다. 아바타를 통해 새해 기념사진도 찍을 수 있다. 서울시가 SK텔레콤과의 협업으로 만든 360°VR을 통해 종각4거리 보신각 전경과 타종 소리를 실감나게 체험할 수도 있다.

○ 메타버스 접속방법 : 서울시 홈페이지→상단 메인 배너창→제야의 종 타종행사

○ VR접속방법 : 서울시 홈페이지→상단 메인 배너창→제야의 종 타종행사

□ ‘제야의 종’ 타종행사 관련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120다산콜센터 또는 역사문화재과(☎2133-2641)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