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화정보

서울의 문화를 더 알고싶다면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추진목적

시민 일상속에서 문화향유가능하도록 시민친화적 개방형 공연공간 마련 및 다양한 장르에 무료공연 프로그램 제공

추진근거

  • 문화예술진흥법 제5조(문화예술 공간의 설치 권장)
  • 서울특별시 문화도시 기본 조례 제8조(문화예술의 육성 등)

사업내용

  • 사업목적 : 서울광장 무대를 활용하여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 운영기간 : 2021. 4 ~ 12월
    • 서울광장 상설무대에서 진행하던 공연을 소규모 찾아가는 공연으로 변경
      ※ 사연신청자만을 위한 소규모 현장 공연 및 온라인 관중을 위한 비대면 중계 실시
  • 주요내용 : 클래식, 국악,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의 수준 높은 무료공연
  • 소요예산 : 552백만원(2021년)

추진경위

  •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운영 계획 : ’15. 7. 16.
  •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시범 운영 : ’15. 9 ~ 10월
  •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운영 : ’16 ~ ’20년

최근 3년간 운영실적

구 분 운영기간 공 연 대 관 관람객 비 고
2018 ’18. 4~10월 70회(129개팀) 53회(33개단체) 약 8만명
2019 ’19. 4~10월 60회(115개팀) 67회(37개단체) 약 8만명
2020 ’20. 9~12월 10회(30개팀) - 약 15만명

’21년 운영계획

  • 운영기간 : 2021. 4 ~ 12월
  • 주요내용 : 코로나19로 힘든 시민들의 사연공모를 통해 맞춤형 기획공연으로 ‘문화로 토닥토닥, 찾아가는 공연’ 진행
    • 일상 속에서 문화공연을 통해 위로 받을 수 있도록 사연신청자가 원하는 장르와 출연진으로 맞춤형 고품격 공연 진행(총 10회 내외)
    • 언제 어디서나 고품질의 라이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뮤직비디오, 버스킹 등 공연 영상 제작(총 10회 내외)
    • ‘찾아가는 공연’ 온라인 생중계 및 하이라이트 영상 제작 및 송출(‘문화로 토닥토닥’ 유튜브 채널 및 네이버TV에 정기 게재)
  • 시민 사연공모 개요
  • 공모대상 : 소방관, 복지관 종사자, 학생 등 서울시민 누구나
  • 공모내용 : 간단한 신청사유(사연내용), 원하는 공연장소·장르 등
  • 신청방법 : ‘문화로 토닥토닥’ 홈페이지
  • “코로나19로 육아고충이 심해진 아내를 위로하기 위한 발라드 공연”
  • “바이올린을 전공하며 뮤지션을 꿈꾸는 딸을 위한 크로스오버 공연”
  • “학업과 아르바이트 병행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대학생을 위한 댄스 공연” 등

관련사진

생활문화 활성화

추진목적

  • 시민들의 일상적이고 주체적인 생활문화활동의 지원을 위한 공간조성, 활동지원, 기반육성 등 생활문화사업의 토대 마련
  • ‘생활문화동호회’는 무용, 음악, 미술, 사진 등 문화예술 활동을 공통의 관심사로 공유한 자발적 모임으로, ‘생활문화지원사업’은 문화예술 활동을 하고자 하는 개인, 동호회 등을 위한 연습·발표 공간과 지역 문화공동체 형성을 지원

추진근거

  • 지역문화진흥법 제7조, 제8조(생활문화 지원, 생활문화시설의 확충 및 지원)
  • 「생활문화도시, 서울」기본계획 수립(’16. 8.)
  • 서울특별시 생활문화진흥에 관한 조례(’17. 1. 5. 시행)

추진경과

  • 서울문화재단 내 생활문화지원단 신설(’17.1.2) 및 지원단장 임명(’17.3.6.字)
  • 2017 생활문화도시 서울 시행계획 수립(문화정책과 8,253) : ’17. 6. 22
  • 생활문화 협치위원회 구성(총 15명, 임기2년) : ’17. 11. 10
  • 생활문화 자치구 협력체계 수립 및 선정(25개구) : ’18. 3.

추진방향

  • 시민 개인의 일상 속 생활문화 활동지원을 통해 문화주체로의 성장지원
    • 활동지원, 공간 지원, 기반조성 등 다각적 지원으로 생활문화 지원 체계화
  • 자치구~생활예술활동가~생활예술동아리의 민관협력생활문화 협치시스템 구축
  • 거점형 ‘서울생활문화센터’ 서울시
    • 생활문화예술동아리에 대한 종합상담, 연습공간 제공, 네트워크 등 체계적 지원
    • 구 성 : 공연장(동아리 발표공간), 연습실(음악, 무용), 다목적홀, 강의실 등
    • 개 소 : 4개소(운영중)
시설명 서울생활문화센터 신도림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서울생활문화센터
서교
권 역 서남권 도심권 도심권 서북권
특 징 미술, 전시 중심 생활오케스트라 중심 악기, 음악 중심 청년, 공연 중심
개 관 ’12.6. ’18. 3. ’20.10. ’20.11.
특화 프로그램 모두의 전람회 시민오케스트라의 집 악기 기증·나눔 예술가 스타트업 지원
사 진
  • 자치구 생활문화센터 자치구
    • 자치구 문화수요를 고려한 융·복합 거점 문화공간 및 생활문화 공동체 공간
    • 구 성 : 주민 자율공간(강의실, 연습실, 회의실), 마주침 공간, 다목적홀 등
    • 개 소 : 21개소(5개소 운영중, 16개소 건립중)
  • 생활문화지원센터 문화재단
    • 자치구 및 민간 보유 유휴공간을 생활문화지원센터로 발굴·개선하여 운영지원
      ‣ 공공 공간은 시설 조성비,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 민간 공간은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 개 소 : 29개소(운영중)
  • 마을예술창작소 서울시
    • 지역 마을네트워크 중심으로 성장한 마을 단위의 지역밀착형 생활문화공간
      ‣ 1~2년차 : 공간 인테리어비,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 3~5년차 :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 개 소 : 89개소(운영중)

② 생활문화 활성화

  • 자치구 생활문화협력체계 구축사업
    • 내용 : 자치구별 생활문화동아리 활동지원, 동아리발굴 및 네트워크
    • 실적 : 25개 자치구 참여, 찾아가는 컨설팅 총75회 개최 등
  • 생활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 지원
    • 내용 : 서울생활예술 오케스트라 축제, 장르별 동아리활동 지원, 위댄스페스티벌 등
    • 실적 : 오케스트라 축제 26팀 참여, 자치구3곳 동아리 활동 지원, 위댄스 동아리 42팀 참여, 위댄스캠프 워스숍 39회 개최
  • 일상예술 활성화 사업
    • 내용 : 생활예술인 소모임, 워크숍, 멘토링, 생활예술인 네트워킹 강화
    • 실적 : 생활예술인 61팀 선정, 전문가멘토링 151회, 온라인 포럼 501명 참여 등
  • 생활문화캠페인
    • 내용 : 일상속 생활문화 활동을 SNS 등을 통해 범시민 캠페인 진행
    • 실적 : 시민참여 캠페인 723명 참여, 생활문화 홍보 콘텐츠 398건 업로드
  • 생활문화 인력양성 사업
    • 내용 : 자치구별 생활문화 활동가 선발, 활동비 지급 및 활동지원 교육
    • 실적 : 생활문화 활동가 49명 선발 및 자치구별 2명씩 배치, 생활문화 촉진 활동 수행 및 일자리 창출

서울 365 거리공연

추진목적

거리공연가에게는 예술활동의 공간을, 시민에게는 문화공연 향유의 기회를 확대하여 ‘문화시민도시, 시민행복도시 서울’을 구현하고자 함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거리공연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17.5.)

추진내용

  • 사 업 명 :「2021년 서울365거리공연」
  • 운영기간 : 2021. 3월 ~ 12월
  • 운영장소 : 관광명소, 공원, 지하철역사
  • 주요내용
    • 서울시내 곳곳의 야외거리 공간에서 ‘서울365거리공연’ 진행(2,000회 내외)
    • 시민 사연 접수 하여 ‘찾아가는 공연’ 및 ‘랜선콘서트’ 진행(10회 내외)
    • 코로나19로 힘겨운 일상을 보내고 있는 단체 또는 기관 대상 이동식 공연 차량(마음방역차)을 활용한 공연 진행(10회 내외)

21년 운영(향후)계획

  • 서울365거리공연(2,000회 내외)
    • 서울시내 공연거리 50개소 선정, 공연단 150팀 선정, 2,000회 내외 공연
    • 거리공연단 선발 및 공개오디션 개최→ ‘21년 퍼포먼스 부문 강화 예정’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영상심사를 통한 오디션으로 대체 가능
  • 찾아가는 공연 및 랜선콘서트(10회 내외)
    •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시민들의 사연 공모를 통해 다수가 공감할 수 있고, 감동을 주는 사연 선정
    • 공연 진행 위한 ‘유명 뮤지션’, ‘국내외 전문 공연단체’ 섭외 및 공연 활성화를 위한 세부 프로그램 기획·운영
    • 시민들의 참여 및 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공연 운영 방안 개발
  • 마음방역차(10회 내외)
    • 코로나19로 인하여 힘겨운 일상을 보내고 있는 단체 또는 기관 대상으로 ‘이동식 공연차량(마음방역차)을 활용하여 공연 진행

관련사진

  • 서울365거리공연
  • 서울365거리공연
  • 찾아가는 공연
  • 랜선콘서트
  • 마음방역차
  • 마음방역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