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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P] 세계를 매혹한 DDP 10년…1억 방문객 맞는다

  • 등록일 2024-03-19
  • 작성자 관리자

세계를 매혹한 DDP 10년…1억 방문객 맞는다

 

  • - 세계인들의 찬사 속 한국 여행 중 반드시 가봐야 할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 - 올가을 누적 방문객 1억 명 예상, 개관 10년 동안 100만 관람객 행사만들어
  • - 독창적인 공간으로, 신선한 전시 행사 콘텐츠로 시민들에 새로운 경험제공해
  • - 재난 대비 시스템 운영으로 팬데믹 극복, 작년 최대 방문객, 최대 매출기록
  • - 3월 21일 당일, 대형 포토월룸 등, 시민이 주인공 되는 다채로운 이벤트개최

 

  • □ 2024년 3월 21일은 DDP 개관 10주년이 되는 날이다. 올하반기누적 방문객 1억 명을 맞이하게 될 DDP는 파격적인 외형으로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예술애호가들의 쏟아지는 관심 속에서문을열었다. 서울시민에게 자부심을 갖게 해 준 DDP 개관 이후10년,이 창의적인 공간이 시민에게 준 것은 무엇이었을까?
    • ○ 2014년 3월 21일은 세계적인 건축가(자하 하디드)의 설계와 대한민국최첨단 건설 시공 기술(BIM)의 결합으로 서울에 혁신적인 랜드마크건축물이 문을 연 날이다. 개관 첫해 700만 명이 방문했으며 2015년에는 <뉴욕타임즈>가 꼽은 ‘꼭 가봐야 할 명소 52’에 선정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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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DDP는 이미 동대문 지역과 서울을 넘어, 전 세계에서 가장‘핫’하고‘힙’한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DDP의 가치를 먼저 알아본사람들은 세계적인 브랜드의 경영진과 예술가들이다. DDP가 개관하자해외 유명 브랜드가 앞다퉈 DDP에서 패션쇼와 전시, 제품출시행사를 진행했다.
    • ○ 개관과 함께 샤넬 크루즈 컬렉션쇼 디올정신 전시 알레산드로멘디니회고전(’15년), 그리고 패션계 거장 장 폴 고티에 패션쇼와 전시(’16년)가 열렸고 세계적인 명소로 떠올랐다.
    • ○ 지난해 10월 DDP에서 세계경영진회의를 개최한 글로벌 컨설팅회사 ‘맥킨지’는 “DDP가 아니면 다른 나라에서 회의를 열겠다”며 정부 차원의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 ○ ’22년 전시를 열었던 팀 버튼 감독은 “한 도시에서 한 번만 전시하는방식을 고수해 왔지만 DDP에서 꼭 전시하고 싶어 원칙을 깼다” 며“존경하는 자하 하디드 건축물에서 전시하고 싶은 소망을 이뤄 무한한 영광”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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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DDP를 운영하는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은 개관이후시민들이 좀처럼 경험하기 어려운 ‘문화적 즐거움’을 주기 위해노력해왔다. 예산이 있다 해도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적인 회사나기관이 쉽게 할 수 없는 일들이다. 고품격의 디자인 문화를 확산하고우리나라 디자인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재단은 DDP를기반으로 창의적인 사업을 펼쳐왔다.
    • ○ DDP에서 매년 가을과 겨울에 진행하는 <서울라이트>와 연말 카운트다운은이제 DDP의 대표 행사로 자리 잡았다. 첫해 100만 명 이상이방문한서울라이트는 매년 세계적인 작가의 작품을 222M의 DDP 외벽에시연하면서 사랑하는 가족, 연인과 연말의 축제 분위기를 느끼기위해 꼭 가봐야 할 축제로 기억되고 있다. 작년에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IDEA 디자인 어워드 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 ○ 디자인위크 행사로 출범해 전 세계 디자인의 미래와 디자인 트렌드를확인할 수 있는 <서울디자인2024>는 매년 열리는 MICE 산업 행사로단일행사로는 최대 100만 명이 넘는 세계 각국의 관람객이 찾아오는규모로 성장했다. 함께 열리는
    • ○ 재단이 운영하는 <서울디자인어워드>는 서울을 ‘상을 받는 도시’에서‘상을주는 도시’로 변모시킨 대표적인 상이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상은작년에만 46개국에서 응모작이 쇄도했다. 도시와 사회가 가진 문제를디자인으로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적인 지혜를 모으자는 차원에서19년도에 시작했으며 매년 DDP에서 수상식과 전시가 개최된다.
    • ○ DDP에서 볼 수 있는 전시는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세계적인 작가들의고품격 작품이다. 2014년 디자인 거장 <엔조 마리>, 2016년 13만명이상이 관람한 <알렉산드로 멘디니>와 같은 기획전시를 비롯해 2023년세계적 작가 댄 아서의 도심 속 오로라 <보레알리스> 등 시민에게 각광받는전시들을 매해 선보이고 있다. 가장 최근에 디자인랩에서 전시된스테판사그마이스터의 <지금이 더 낫다> 전은 ‘한국인의 기대수명 등’ 데이터를기반으로 작가가 찾은 ‘더 나은 삶’의 의미를 알려준다. 실내와 야외를같이 활용한 전시로 총 20만 명이 관람해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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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2019년 말부터 전 세계적으로 시작된 팬데믹의 영향은DDP도 비껴가지 않았다. 하지만 DDP는 철저한 방역과 재난에대비한시스템 운영으로 무사히 그 영향을 극복하고 작년에는 1,300만명을 넘어서는 역대 최대 방문객을 맞이했고 166억 원이라는역대최고 매출을 올렸다. 또한 재정자립도도 105.9%를 달성했다.
    • ○ 지난 2020년 CNN은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방영된 라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팬데믹 속에서도 전시 문화 행사를 잘 운영하고있는 서울과 DDP의 ‘노하우’ 를 집중 조명했다.
    • ○ 지난해 DDP의 가동률은 74%를 달성, 강남 코엑스(75%)와 함께국내대관시설 중 최고 수준의 가동률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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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개관 10년을 맞이해 시민들과 해외방문객에게 더 참신한 즐거움을주기 위한 DDP의 노력은 끊이지 않는다. 올해 오픈런을기록한‘서울굿즈’ 상품을 선보이며 많은 언론의 주목을 받은
    • ○ DDP디자인스토어는 단순히 상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소상공인들을 위한 시장 진출의 역할을 하고 있다. DDP디자인스토어의성장은소상공인과 함께 상생하고 성장하는 데 큰 의미를 갖는다.
    • ○ 작년 12월에는 DDP 45,133개의 패널을 모티브로 첫번째 NFT를만들어 출시했다. DDP 건축의 가치를 디지털로 소장한다는 취지로현재6,000개의 에어드롭을 발행했고, 유가 NFT도 발행하고 있다. DDP건축물은 그 자체가 문화적 예술적 자산이자 혁신을 상징하는 공간이어서NFT로 소유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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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DDP가 그동안 시민을 위해 실행한 프로젝트 중 가장 각광을받는것 중 하나가 ‘사계절 축제’다. 지난 봄에는 DDP에서 회전목마와벨리곰 전시 등을 선보여 비오는 어린이날인데도 18만 명이방문했고, 가을에는 ‘천사의 커튼’, ‘영혼의 샤워’라 불리는 오로라가DDP 하늘을 수놓았다. 겨울에는 크리스마켓 축제기간(46일) 217만명이 방문하는 등 큰 사랑을 받았다.
    • ○ 올해는 오는 5월3일부터 6일까지 새로운 도심 속 ‘디자인 동물원’이라는 컨셉으로 동물조형과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색다른 경험을제공하고, 친환경 나무놀이터, 잔디언덕 시네마 및 음악회, 그림그리기대회, 체험 프로그램 등 민간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를시민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 ○ DDP에서 특별한 여름휴가도 7월 말에는 만날 수 있다. ‘디자인바이브’라는 주제로 오후와 밤에 만나는 공연과 다양한 디자인 푸드, DDP와 콜라보한 맥주와 와인을 즐길 수 있는 장이 DDP 야외공간에펼쳐진다. 여기에 DDP 이색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를기획해MZ세대의 관심을 끌 예정이다.
    • ○ DDP의 가을과 겨울은 예술과 빛으로 더 화려해질 예정이다. 가을은‘DnA(Design and Art)’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DDP의 기획전시와오프닝이벤트, DDP시네마,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등이 DDP 전역에서펼쳐진다. 겨울에는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DDP 건물을 감싼다. 크리스마스 마켓, 파빌리온 등이 운영되는 등 시민들에게 색다른 경험을제공할 계획이다.
    • ○ 동대문 지역의 상인들과 함께 기획한 <슈퍼패스>는 사계절 축제에온방문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동대문 주변 상권에서 사용하면 다양한혜택을 얻을 수 있는 패스로 지역상생과 활성화에 톡톡한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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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재단은 외부기관과 협업도 꾸준히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글로벌네트워크를 활용해 대사관, 신진디자이너, 디자인학·협회, 대학등이참여 교류하는 전시를 공동기획해 12건 개최했으며 세계적수준의글로벌 디자인 전시도 기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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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난 2월 서울시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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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서울디자인재단 이경돈 대표이사는 “개관 10년을 맞는 DDP는우리나라 디자인 역사에 큰 획을 그은 뜻깊은 장소이자 ‘서울의 매력’을가장대표적으로 보여주는 랜드마크” 라며 “앞으로도 DDP는 세계의시민에게 수준 높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말했다.

 

※ 별첨자료 1. 3월 21일 DDP 10주년 기념행사
2. DDP 10주년 행사 개요
3. 자료 사진
4. 포스터
5. DDP 10주년 기념 영상 소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