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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서울디자인2022 개최

  • 등록일 2022-05-24
  • 작성자 관리자
  • 첨부파일

DDP, 서울시내, 가상공간에서 동시에 열리는 최대규모 디자인축제 서울디자인 2022 참여자 모집

  • - <서울디자인 2022> ’22.10.19~11.02, DDP와 서울시 일대에서 개최
  • - 5월 말까지 전시, 잡페어, 협력 프로그램 등 총 4개 분야 참가자 모집
  • - 국내외 디자이너 및 디자인 기업, 소상공인, 청년 디자이너 참여 기대
  • - 올해 주제 ‘뷰티풀 라이프’, 상세한 내용은 DDP 홈페이지(www.ddp.or.kr) 에
  • - 더 나은 삶의 방식 찾아 공유하는 디자인 산업 MICE 행사로 키울 예정


  • □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 이하 재단)은 올해 10월 19일부터 11월 2일까지 15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이하 DDP)와 서울시 일대에서 열리는 <서울디자인 2022>의 프로그램별 참가자를 모집한다.
    • ○ <서울디자인 2022>는 올해로 9회를 맞은 서울 대표 디자인 축제인 서울디자인위크와 DDP디자인페어, 그리고 재단에서 진행하는 디자인행사를 종합한 새로운 브랜드명이다. <서울디자인 2022>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전용 플랫폼에서 동시 개최될 예정이며 10월 서울 전역에서 열릴 ‘서울뷰티먼스(Seoul Beauty Month)’ 기간에 함께해 시민들에게 즐길 거리를 더할 예정이다.
  • □ <서울디자인 2022>는 기존에 각각 진행하던 서울디자인위크, DDP 디자인페어, DDP 영디자이너 잡페어를 모아 하나의 주제 아래 동시에 보여준다는 개념으로 4개 분야에서 다양한 참여자를 모집한다.
    • ○ 모집 중인 4개 분야는 DDP디자인페어 론칭 전시, DDP 영디자이너 잡페어, 온오프라인 협력 프로그램, 해외 디자인/문화 전시이다.
    • ○ 분야별 모집 대상, 모집 기간, 참가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DDP 홈페이지(www.ddp.or.kr) 공지 사항에서 확인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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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DDP디자인페어 전경, 전시장을 찾은 시민들이 출품된 디자인 상품들을 관람하고 있다.
  • 2021 DDP디자인페어 전경, 전시장을 찾은 시민들이 출품된 디자인 상품들을 관람하고 있다.

  • 2021 DDP영디자이너 잡페어에 참가해 카메라 테스트로 멘토링을 받는 참가자
  • □ <서울디자인 2022>은 여러 행사를 함께 진행하는 만큼 형식 전반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기간, 장소, 프로그램이 바뀌었다.
  • ○ 행사 기간은 기존 7일에서 15일로 늘어나고 장소도 DDP에서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됐다. 또 온라인 가상공간까지 영역을 넓혀 메타버스에서도 동시 진행될 예정이다.
  • ○ 프로그램은 ‘DDP디자인페어’, ‘DDP 영디자이너 잡페어’ 등 내·외부 프로그램들과 협력해 한층 풍성해졌다.
  • ○ ▲ 뷰티풀 라이프(Beautiful Life)를 주제로 디자인의 미래 트렌드를 풀어낸 ‘주제전’ ▲ 영 디자이너들이 그룹별로 주제를 고민하고 풀어낸 ‘영디자이너 주제전’ ▲ 기업의 브랜드 고유 가치를 디자인적으로 제시하는 ‘기업 컨벤션전’ ▲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협력해 개발한 신제품을 만날 수 있는 ‘DDP디자인페어’ 등 다양한 전시, 행사가 DDP 알림관 전체에서 펼쳐진다.
  • ○ 그 밖에도 ▲ 국제 콘퍼런스 ▲ 디자인 세미나 ▲ 디자인 론칭 마켓 ▲ 디자인 굿즈 마켓 ▲ 올해 최고의 제품을 선정하는 ‘DDP 베스트 디자인 어워드’ 등 다양한 시민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다.
  • □ 한편, 재단은 <서울디자인 2022>를 전문성 있는 디자인 산업 MICE 행사로 키워나가기 위해 올해 운영위원과 큐레이터 16명 등 디자인 전문가와 함께 한다.
  • ○ 재단은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전문가를 지난 4월 13일과 5월 12일에 각각 운영위원 4인, 큐레이터 12인 위촉했다. 운영위원은 <서울디자인 2022> 행사의 메인 디자인 전시, 국제 디자인포럼 등 행사 전반에 걸친 기획, 프로그램 구성, 디자인 자문,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큐레이터는 세 가지 역할로 나뉜다. 첫째 ‘DDP디자인페어’ 행사 전체 큐레이팅 작업과 둘째 제조업체와 디자이너를 매칭해 디자인 제품 개발을 돕는 작업, 마지막으로 디자인 스튜디오들의 신제품을 발굴해 DDP디자인페어에 출품할 상품을 선정하는 작업이다.
  • ○ <서울디자인 2022>의 프로그램 중 하나인 DDP디자인페어는 단순히 디자인 상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출품할 상품 발굴 및 제작을 돕는다. 디자인 스튜디오의 신상품을 대상으로 출품작을 발굴하는가 하면 디자이너와 중소기업을 매칭해 출품할 상품 개발을 직접 돕기도 한다.
  • □ 올해 <서울디자인 2022>의 주제는 ‘뷰티풀 라이프(Beautiful Life)’다. 재단은 이번 행사를 통해 전 세계가 힘들었던 코로나19 이후, 인간 개개인이 추구하는 아름다운 삶의 가치와 행복, 그리고 그것을 찾는 방법을 디자이너의 눈으로 재해석해 시민들에게 보여준다.
  • ○ 이길형 운영위원장은 “길었던 코로나 팬데믹을 함께 이겨낸 아름다운 우리에 대한 격려, 그리고 다시 찾은 아름다운 일상에 대한 기대를 이번 행사에 담아내고자 했다”고 주제 선정 이유를 밝혔다.
  • □ 이경돈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서울디자인 2022>은 앞으로 더 나은 삶을 위한 디자인을 고민하고 디자인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선보이는 대표 디자인 산업 MICE 행사로 자리 잡아갈 것이다.”고 말했다. 또 “특히, 서울시가 새롭게 추구하는 뷰티 도시 서울의 디자인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라도 분야별 최고의 디자인을 소개하는 국제적 디자인 행사로 육성해 나갈 계획” 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