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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화재단, 주권자 예술인 연대 주장 대해 입장 밝혀 (2022.08.18.)

  • 등록일 2022-08-19
  • 작성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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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화재단, 주권자 예술인 연대 주장 대해 입장 밝혀...

조직개편에 의한 예술청의 독립성과 자율성 “변화 없어”


▶ 7월 조직개편, 재단 전반 효율성 제고가 핵심... 역할과 인력규모는 그대로

▶ 지적사항 개선 및 발전방향 모색 중인 예술청, ‘혼란 발생’우려 사실과 달라

▶ 폭넓은 예술인이 참여 가능한 민관협력 모델로 지속 발전시켜나갈 것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은 서울시 출연기관의 조직효율화 요구, 서울시 산하기관 대상 조직진단 등 급변하는 시정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재단 경영8기 새로운 전략의 추진 동력을 마련코자 지난 7월 18일 조직개편을 시행했다.


조직개편은 지난해 실시한 재단 중장기경영전략 연구 결과와 올해 1월 발표한 3대 전략 10대 과제에 따른 신규 중점사업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경영 효율화 요구에 부응한 통합적 운영 체계를 갖추기 위해 추진됐다. 예컨대 문래예술공장이 융합예술과 창작공간이 결합된 융합예술팀으로, 서울거리예술창작센터가 서울거리예술축제와 창작공간이 결합된 거리예술축제팀으로 각각 개편됨으로써 ‘대표사업과 기반시설이 연계된 종합 지원체계’가 가능해졌다. 또한 예술청운영단과 극장운영단은 대학로센터실로 통합됐다. 이는‘신(新) 대학로 시대’를 열어갈 재단 전략의 일환이며, 예술청과 대학로극장 쿼드가 대학로센터라는 복합시설로 예술인과 일반관객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해야할 필요를 반영했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인한 예술청 위상의 변화는 없다. 재단 소속 당연직 예술청장은 ‘대학로센터실장’이 동일하게 겸임한다. 예술청팀 8인의 정원 규모도 축소 없이 유지돼 이전과 다름없는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시행된 인사발령은 타 부서로 이동을 희망하는 직원의 의견을 수렴했고 팀장을 포함한 주요 직원 4명을 유임하여, 인사발령으로 인한 예술청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 


한편, 재단은 예술청 운영방식에 관한 지적사항들을 받아들여 개선해나가고 있다. 지난해 시의회(제303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와 재단 내부감사에서 지적된 공동운영단 용역계약의 월급제 지급방식과 예산편성과목 문제, 의사결정권한을 가진 공동운영단이 소관 사업에 직접 참여하는데 따른 이해충돌의 우려가 있다는 점 등을 인지하고 개선 노력 중이다.


또한 재단은 종합적인 민관 거버넌스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현 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외부전문가 평가 연구용역에 지난 6월 착수했다. 향후 연구결과를 비롯해 더 많은 의견수렴을 요구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예술가·협회·단체가 골고루 참여하는 방향으로 대표성 획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방침이다.


재단에는 현재 예술청 공동운영단, 청년예술인회의, 삼일로창고극장 공동운영단, 서교예술실험센터 공동운영단 등 민관협치 거버넌스가 운영되고 있으며 작년 한 해 동안 500회 이상의 협력회의를, 올해 상반기에는 200회 이상의 회의를 운영해왔다.


이외에도 사업·공간별 운영위원회, 예술지원 개선을 위한 파트너그룹, 사업자문단 등에 124명의 예술인 및 문화예술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재단 모든 사업에 걸쳐 연극, 무용, 음악, 시각예술, 전통예술, 축제, 예술교육 등 10개 분야별 자문회의 및 기획회의 등을 적극적으로 운영하여 작년 한 해 동안 700명 이상의 문화예술관계자와 현장예술인 참여, 약 400회의 회의 개최 등 현장의 의견수렴을 위해 지속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도 재단은 장르, 공간, 사업별 폭넓은 의견수렴과 정보공유가 가능하도록 자문단, 운영단 등 다양한 방식의 거버넌스를 시도할 계획이며, 문화예술계 다층적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자 성별, 연령, 경력, 분야 등 균형을 갖춘 참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