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서울의 문화발전에 크게 기여한 시민 또는 단체를 발굴하여 문화·예술인들의 활동을 촉진하고, ‘문화도시 서울’의 위상을 높이고자 <제70회 서울특별시 문화상> 수상후보자를 6.8(화)부터 7.12(월)까지 공개 추천받는다.
□ 올해로 70회를 맞이하는 <서울특별시 문화상>은 1948년 제정되어 지난해까지 총 708명(단체 포함)의 수상자를 배출하였다. 6.25전쟁 기간을 제외하고 매년 수상자를 배출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상으로 의미가 있다.
○ 소설「광장」의 최인훈(1979), 한국 추상미술 선구자 화백 박서보(1995), 연극배우 박정자(1998), 무용가 안은미(2019) 등 분야별 거장들이 수상하였으며, 역대 수상자는 ‘서울문화포털’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서울문화포털⇒문화정보⇒문화정책⇒문화상)
□ 시상분야는 14개 분야(?학술, ?문학, ?미술, ?국악, ?서양음악, ?무용, ?연극, ?대중예술, ?문화산업, ?문화재, ?관광, ?체육, ?독서문화, ?문화예술후원)이며, 해당 분야별로 개인 또는 단체에게 수여한다.
□ 수상자격은 추천공고일(’21.6.8.) 현재까지 서울시에 3년 이상 계속하여 거주하거나 사업장(주된 직장)을 갖고 있는 개인 또는 단체로, 각 분야별 관련기관, 단체 또는 만19세 이상 개인이 추천 할 수 있다.
○ 개인추천의 경우 동일 후보자를 추천한 개인이 10명 이상이어야 한다.
□ 특히 올해부터는 온라인 신청 접수(http://asq.kr/zkyGs)를 시작하여 모바일에서도 별도의 한글서류 작성 없이 후보자 추천이 가능하다. 기존의 절차를 간소화해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 온라인 접수는 QR코드를 이용하거나 ‘서울문화포털’ 홈페이지(culture.seoul.go.kr)를 방문하면 된다. □ 이외에 이메일 또는 우편·방문 접수도 가능하며, 제출 서류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문화정책과(02-2133-2517)로 문의하면 된다. ○ 제출 서류 다운로드: 서울시 홈페이지 ⇒ 서울소식 ⇒ 고시·공고(www.seoul.go.kr/news/news_notice.do#list/1)
□ 서울시는 접수된 수상후보자에 대한 현장실사 및 공적사실 조사를 거쳐,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공적심사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다.
□ 수상자들을 축하하는 <제70회 서울특별시 문화상> 시상식은 문화의 달 10월, 수상자와 시민들이 함께하는 기념행사로 열릴 예정이다.
□ 한편, 서울시는 <서울특별시 문화상> 70주년을 맞아 6월 8일(화)부터 7월 12일(월)까지 ‘내가 추천한 서울시 문화상 후보’ SNS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 ○ 이벤트는 ‘서울시 문화본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 진행되며,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100명을 선정, 음료 상품권을 증정한다. 당첨자는 7월 15일(목)에 발표할 예정이다. ○ 문화본부 페이스북 : facebook.com/culture.seoul.go.kr 문화본부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seoulcity_culture
□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서울시 문화상>은 1948년부터 시상자를 배출한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상으로 올해는 7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라며,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온라인 접수를 시작하고, SNS 참여 이벤트도 준비한 만큼 많은 시민 여러분의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