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도서관에서 내년 한 해 동안 서울시민이 토론해볼 주제를 선정하고자 온라인 대시민 투표를 20일(수요일)까지 진행한다.
○ 지난 7월 한 달 간 서울도서관은 「2022년 독서토론 주제 공모전」을 통해 "2022년 한 해 동안 서울시민이 함께 이야기하고 고민해볼 주제"를 공모했으며, 1차 서류 합격한 7개의 최종후보에 대해 시민의견을 반영하고자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다.
○ 이번 「2022년 독서토론 주제 공모전」은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며 일상의 '변화' 속에서 활발히 논의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에 대한 주제를 시민의 의견으로 선정하고자 진행되었다.
□ 환경문제부터 가족의 소중함까지…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가 여럿 제시되어 어떤 후보가 가장 많은 시민의 선택을 받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환경문제부터 함께 있는 시간이 늘어나 다시 알게 가족의 의미까지 다양한 주제가 제안되었다.
○ 투표 후보는 ①'잇다(connect)', ②살아가되, 다투지 않는 나무처럼', ③'마음∩이음', ④'우리가 사는 이유-가족', ⑤'코로나 이후, 우리는 어떻게 변화하여야만 하는가', ⑥'변화 속 ○○챙김', ⑦'두드리다' 총 7개이다.
○ 후보에 대한 설명과 영상은 10월 8일(금)부터 서울도서관 유튜브(youtube.com/c/서울도서관TV)와 서울엠보팅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온라인 투표는 외국인을 포함한 일반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서울시 엠보팅 홈페이지에 웹 또는 모바일로 접속한 뒤 해당 페이지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된다.
○ 10월 8일(금)부터 20일(수) 투표 기간 중 서울시 엠보팅 홈페이지(mvoting.seoul.go.kr)에 접속하여 「2022년 독서토론 주제 공모전: 최종후보 온라인 심사」에서 투표할 수 있다.
○ 7개의 후보의 설명과 영상을 확인하고 마음에 드는 후보 1곳에 투표하면 된다. 투표는 전화번호 인증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 가입절차가 필요 없으며 투표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한다.
□ 최종 결과는 10월 22일(금) 서울도서관「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의 개막행사인 「키워드 서울 2022」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 서울도서관에서 매년 가을 개최하고 있는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10.22.~10.29.)의 개막 행사로 이번 공모전의 최종 PT심사 「키워드 서울 2022」를 진행한다. 서울도서관 유튜브를 통해 전 과정을 누구나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으며, 시청자를 위해 댓글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 최종 결과는 이번 온라인 투표점수를 포함하여 PT발표에 대한 전문가 심사점수, 시민토론단 평가점수를 합산하여 선정되며, 최종 선정된 주제는 2022년 서울의 '함께 읽기' 주제로서 1년 동안 서울시 전역의 도서관에서 다양한 독서토론 및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주제로 활용될 예정이다.
□ 서울도서관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코로나 19로 인해 달라진 일상 속에 시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알 수 있다"며 "2022년 서울을 뜨겁게 달굴 토론주제를 선정하는 데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 참여를 기다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