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문화재단, 크리에이터의 창작을 돕는
‘미디어센터’ 운영
▶성동구립(금호⋅용답)도서관 내 미디어센터, 공간 대여 및 연계 프로그램 운영
▶미디어센터 이용자를 위한 장비 사용 설명,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등 강의 진행
재단법인 성동문화재단(이사장 정원오)이 운영하는 성동구립금호도서관과 성동구립용답도서관에서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의 창작활동을 돕는 ‘미디어센터’에서 공간대여 및 이용자 교육을 운영한다.
성동구립금호도서관과 성동구립용답도서관 내 조성된 미디어센터는 온라인 콘텐츠 활성화에 따른 독서 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이용자들의 미디어 창작 역량 강화 및 확대를 위해 도서관 내에 미디어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도록 마련된 공간이다. 금호도서관은 2021년 2월, 용답도서관은 2021년 11월 미디어센터가 오픈되어 책을 통한 지식정보 전달에서 지식문화콘텐츠 생산의 장소로 그 영역을 넓혀나가고 있다.
미디어센터는 ‘공간 대여’와 ‘미디어센터 이용자 교육’ 등 미디어 연계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첫 번째로 미디어센터 ‘공간 대여’ 시 구비되어 있는 각종 영상 장비와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다. 조명, 3색 크로마키, 마이크, 컴퓨터, 편집 프로그램(VMIX 등), 모니터, 카메라 및 영상 촬영과 편집, 스트리밍 송출까지 모두 이용 가능하다. 특히 미디어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미디어센터 이용자 교육’ 프로그램 이수자가 공간 대여 시 사용 우선권이 주어지며, 성동구민 3인 이상 이용 시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두 번째로 ‘미디어센터 이용자 교육’을 진행하는데, 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호기심과 열정이 있으나 장비 및 공간 부재로 도전하지 못한 콘텐츠 제작자가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성동구립금호도서관에서는 ▲어린이 라이브 더빙 극장 ▲오디오북클럽 ▲라이브 커머스 아카데미 등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성동구립용답도서관에서는 ▲한글교실 학습자와 함께하는 Vlog 제작기(가제) 등 실전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이용자들이 미디어센터에 구비된 전문 장비를 어려움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카메라, 조명, 방송시스템 등 각종 영상 장비 사용법과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다. 교육은 12월까지 성동구립금호도서관과 성동구립용답도서관에서 격 달로 매월 셋째 주 일요일에 진행된다.
성동문화재단 정원오 이사장은 “스마트 시대의 온라인 지식문화콘텐츠 제작 및 소비가 증대되는 시점, 가까운 도서관에서 관련 체험을 통해 창작활동과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라는 말에 이어 “콘텐츠 생산과 디지털 기술 함양에 관심 있는 이들의 많은 참여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성동문화재단은 시청자미디어재단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로부터 2023 노인·장애인 및 소외계층 미디어교육 사업에 선정되어 저소득층과 소외계층 어린이, 시니어 대상 미디어 교육도 진행한다. 이에 성동문화재단은 취약계층의 미디어 소통 역량을 강화하고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여 누구나 문화를 누리고 생산하는데 장벽이 없도록 맞춤형 미디어 교육을 확대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성동구립(금호·용답)도서관에서 진행하는 미디어센터 ‘공간 대여’와 ‘미디어센터 이용자 교육’과 관련된 사항은 성동구 구립도서관(www.sdlib.or.kr) 홈페이지 또는 성동구립금호도서관(02-2204-6453), 성동구립용답도서관(02-2204-6473)으로 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