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직접 찾아가 문화 · 예술 공연… 서울문화누리카드 가맹점 찾는다
- 서울문화재단, 취약계층 위한 ‘찾아가는’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오는 31일까지 모집
- 이동형 문화체험 공연, 문화 장터 등 진행… 이용시민은 서울문화누리카드로 결제 방식
- 43만여 명 이용하는 서울문화누리카드, 기존 가맹점주에 새로운 판로 개척 기회
□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이 문화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서울시민을 직접 찾아가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제공할 사업주를 모집한다.
□ 참여 사업주가 문화생활을 즐길 기회가 많지 않은 시민들을 직접 찾아가 문화?예술 공연과 체험 활동을 진행하면, 참여 시민들은 서울시가 6세 이상 저소득층 시민에게 1인당 연간 13만원 지원하는 ‘서울문화누리카드’로 결제하는 방식.
○ ‘서울문화누리카드’는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예술위원회·서울시가 연간 555억(국비 367억, 시비 188억)을 투입해 6세 이상(’18.12.31.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에게 지급하는 문화복지바우처다.
□ 이번에 모집하는 ‘찾아가는’ 가맹점은 벼룩시장(플리마켓)형태의 ‘찾아가는 문화장터’와 이동형 공연과 체험 등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문화서비스’로 구분해 모집한다. 아직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이 아닌 사업주는 가맹점 등록 후 신청할 수 있으며, 별도의 신청비는 없다.
□ ‘찾아가는 문화장터’는 고령자, 장애인 등 이동 취약계층의 카드 이용 편의 확대를 위해 재단이 복지시설 등으로 찾아가 연 4회 개최하는 벼룩시장으로 다양한 장르의 물품을 한자리에 모아서 판매한다. 문화누리카드를 사용 대상 물품을 매장 밖 야외에서 판매할 수 있는 가맹점이 참여 대상이다.
○ 재단은 올 상반기 서울시내 복지시설 대상으로 문화장터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생활한복, 수공예 가방 등 예술상품뿐 아니라 운동용품, 캠핑용품 등 체육, 관광 분야 판매 가맹점도 참가할 수 있다.
○ 특히 관악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사회적경제장터 꿈시장’에서 서울문화누리카드를 4월 말부터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찾아가는 문화서비스’는 단체 이용을 희망하는 곳으로 서비스 제공업체가 직접 찾아가 연령, 장애 유무 등 이용자 특성을 반영한 이동형 공연, 공예 체험, 체육활동 등을 제공한다. 참여 대상은 서울 시내 어디든 이동 가능한 공연기획사, 공방, 체험 관광시설 등의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이다.
○ 작년 ‘찾아가는 문화서비스’에는 총 41개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이 참여했으며, 약 900명의 카드 사용자를 찾아가 약 5천만 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 현재 서울시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약 4,100개소 중 54개소가 ‘찾아가는 문화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문화서비스 가맹점 정보는 문화누리카드 공식 누리집(www.mnuri.kr)에서 볼 수 있다.
□ 참여를 원하는 가맹점주는 서울문화재단 누리집(www.sfac.or.kr) 공지사항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서울문화재단 이창기 대표이사는 “‘찾아가는’ 가맹점이 43만여명의 서울문화누리카드 이용자는 카드 사용 선택지를 넓히고,참여 가맹점에는 새로운 매출창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