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검색
새소식
그밖에 궁금한 문화 소식

공지사항

[DDP] 세계를 매혹한 DDP 10년…1억 방문객 맞는다

  • 등록일 2024-03-19
  • 작성자 관리자

세계를 매혹한 DDP 10년…1억 방문객 맞는다

 

  • - 세계인들의 찬사 속 한국 여행 중 반드시 가봐야 할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 - 올가을 누적 방문객 1억 명 예상, 개관 10년 동안 100만 관람객 행사만들어
  • - 독창적인 공간으로, 신선한 전시 행사 콘텐츠로 시민들에 새로운 경험제공해
  • - 재난 대비 시스템 운영으로 팬데믹 극복, 작년 최대 방문객, 최대 매출기록
  • - 3월 21일 당일, 대형 포토월룸 등, 시민이 주인공 되는 다채로운 이벤트개최

 

  • □ 2024년 3월 21일은 DDP 개관 10주년이 되는 날이다. 올하반기누적 방문객 1억 명을 맞이하게 될 DDP는 파격적인 외형으로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예술애호가들의 쏟아지는 관심 속에서문을열었다. 서울시민에게 자부심을 갖게 해 준 DDP 개관 이후10년,이 창의적인 공간이 시민에게 준 것은 무엇이었을까?
    • ○ 2014년 3월 21일은 세계적인 건축가(자하 하디드)의 설계와 대한민국최첨단 건설 시공 기술(BIM)의 결합으로 서울에 혁신적인 랜드마크건축물이 문을 연 날이다. 개관 첫해 700만 명이 방문했으며 2015년에는 <뉴욕타임즈>가 꼽은 ‘꼭 가봐야 할 명소 52’에 선정되기도 했다.
  •  
  • □ DDP는 이미 동대문 지역과 서울을 넘어, 전 세계에서 가장‘핫’하고‘힙’한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DDP의 가치를 먼저 알아본사람들은 세계적인 브랜드의 경영진과 예술가들이다. DDP가 개관하자해외 유명 브랜드가 앞다퉈 DDP에서 패션쇼와 전시, 제품출시행사를 진행했다.
    • ○ 개관과 함께 샤넬 크루즈 컬렉션쇼 디올정신 전시 알레산드로멘디니회고전(’15년), 그리고 패션계 거장 장 폴 고티에 패션쇼와 전시(’16년)가 열렸고 세계적인 명소로 떠올랐다.
    • ○ 지난해 10월 DDP에서 세계경영진회의를 개최한 글로벌 컨설팅회사 ‘맥킨지’는 “DDP가 아니면 다른 나라에서 회의를 열겠다”며 정부 차원의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 ○ ’22년 전시를 열었던 팀 버튼 감독은 “한 도시에서 한 번만 전시하는방식을 고수해 왔지만 DDP에서 꼭 전시하고 싶어 원칙을 깼다” 며“존경하는 자하 하디드 건축물에서 전시하고 싶은 소망을 이뤄 무한한 영광”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  
  • □ DDP를 운영하는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은 개관이후시민들이 좀처럼 경험하기 어려운 ‘문화적 즐거움’을 주기 위해노력해왔다. 예산이 있다 해도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적인 회사나기관이 쉽게 할 수 없는 일들이다. 고품격의 디자인 문화를 확산하고우리나라 디자인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재단은 DDP를기반으로 창의적인 사업을 펼쳐왔다.
    • ○ DDP에서 매년 가을과 겨울에 진행하는 <서울라이트>와 연말 카운트다운은이제 DDP의 대표 행사로 자리 잡았다. 첫해 100만 명 이상이방문한서울라이트는 매년 세계적인 작가의 작품을 222M의 DDP 외벽에시연하면서 사랑하는 가족, 연인과 연말의 축제 분위기를 느끼기위해 꼭 가봐야 할 축제로 기억되고 있다. 작년에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IDEA 디자인 어워드 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 ○ 디자인위크 행사로 출범해 전 세계 디자인의 미래와 디자인 트렌드를확인할 수 있는 <서울디자인2024>는 매년 열리는 MICE 산업 행사로단일행사로는 최대 100만 명이 넘는 세계 각국의 관람객이 찾아오는규모로 성장했다. 함께 열리는
    • ○ 재단이 운영하는 <서울디자인어워드>는 서울을 ‘상을 받는 도시’에서‘상을주는 도시’로 변모시킨 대표적인 상이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상은작년에만 46개국에서 응모작이 쇄도했다. 도시와 사회가 가진 문제를디자인으로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적인 지혜를 모으자는 차원에서19년도에 시작했으며 매년 DDP에서 수상식과 전시가 개최된다.
    • ○ DDP에서 볼 수 있는 전시는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세계적인 작가들의고품격 작품이다. 2014년 디자인 거장 <엔조 마리>, 2016년 13만명이상이 관람한 <알렉산드로 멘디니>와 같은 기획전시를 비롯해 2023년세계적 작가 댄 아서의 도심 속 오로라 <보레알리스> 등 시민에게 각광받는전시들을 매해 선보이고 있다. 가장 최근에 디자인랩에서 전시된스테판사그마이스터의 <지금이 더 낫다> 전은 ‘한국인의 기대수명 등’ 데이터를기반으로 작가가 찾은 ‘더 나은 삶’의 의미를 알려준다. 실내와 야외를같이 활용한 전시로 총 20만 명이 관람해 대중들에게 많은 사랑을받았다.
  •  
  • □ 지난 2019년 말부터 전 세계적으로 시작된 팬데믹의 영향은DDP도 비껴가지 않았다. 하지만 DDP는 철저한 방역과 재난에대비한시스템 운영으로 무사히 그 영향을 극복하고 작년에는 1,300만명을 넘어서는 역대 최대 방문객을 맞이했고 166억 원이라는역대최고 매출을 올렸다. 또한 재정자립도도 105.9%를 달성했다.
    • ○ 지난 2020년 CNN은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방영된 라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팬데믹 속에서도 전시 문화 행사를 잘 운영하고있는 서울과 DDP의 ‘노하우’ 를 집중 조명했다.
    • ○ 지난해 DDP의 가동률은 74%를 달성, 강남 코엑스(75%)와 함께국내대관시설 중 최고 수준의 가동률을 기록했다.
  •  
  • □ 개관 10년을 맞이해 시민들과 해외방문객에게 더 참신한 즐거움을주기 위한 DDP의 노력은 끊이지 않는다. 올해 오픈런을기록한‘서울굿즈’ 상품을 선보이며 많은 언론의 주목을 받은
    • ○ DDP디자인스토어는 단순히 상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소상공인들을 위한 시장 진출의 역할을 하고 있다. DDP디자인스토어의성장은소상공인과 함께 상생하고 성장하는 데 큰 의미를 갖는다.
    • ○ 작년 12월에는 DDP 45,133개의 패널을 모티브로 첫번째 NFT를만들어 출시했다. DDP 건축의 가치를 디지털로 소장한다는 취지로현재6,000개의 에어드롭을 발행했고, 유가 NFT도 발행하고 있다. DDP건축물은 그 자체가 문화적 예술적 자산이자 혁신을 상징하는 공간이어서NFT로 소유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깊다.
  •  
  • □ DDP가 그동안 시민을 위해 실행한 프로젝트 중 가장 각광을받는것 중 하나가 ‘사계절 축제’다. 지난 봄에는 DDP에서 회전목마와벨리곰 전시 등을 선보여 비오는 어린이날인데도 18만 명이방문했고, 가을에는 ‘천사의 커튼’, ‘영혼의 샤워’라 불리는 오로라가DDP 하늘을 수놓았다. 겨울에는 크리스마켓 축제기간(46일) 217만명이 방문하는 등 큰 사랑을 받았다.
    • ○ 올해는 오는 5월3일부터 6일까지 새로운 도심 속 ‘디자인 동물원’이라는 컨셉으로 동물조형과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색다른 경험을제공하고, 친환경 나무놀이터, 잔디언덕 시네마 및 음악회, 그림그리기대회, 체험 프로그램 등 민간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를시민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 ○ DDP에서 특별한 여름휴가도 7월 말에는 만날 수 있다. ‘디자인바이브’라는 주제로 오후와 밤에 만나는 공연과 다양한 디자인 푸드, DDP와 콜라보한 맥주와 와인을 즐길 수 있는 장이 DDP 야외공간에펼쳐진다. 여기에 DDP 이색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를기획해MZ세대의 관심을 끌 예정이다.
    • ○ DDP의 가을과 겨울은 예술과 빛으로 더 화려해질 예정이다. 가을은‘DnA(Design and Art)’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DDP의 기획전시와오프닝이벤트, DDP시네마,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등이 DDP 전역에서펼쳐진다. 겨울에는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DDP 건물을 감싼다. 크리스마스 마켓, 파빌리온 등이 운영되는 등 시민들에게 색다른 경험을제공할 계획이다.
    • ○ 동대문 지역의 상인들과 함께 기획한 <슈퍼패스>는 사계절 축제에온방문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동대문 주변 상권에서 사용하면 다양한혜택을 얻을 수 있는 패스로 지역상생과 활성화에 톡톡한 역할을 했다.
  •  
  • □ 재단은 외부기관과 협업도 꾸준히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글로벌네트워크를 활용해 대사관, 신진디자이너, 디자인학·협회, 대학등이참여 교류하는 전시를 공동기획해 12건 개최했으며 세계적수준의글로벌 디자인 전시도 기획했다.
  •  
  • □ 지난 2월 서울시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  
  • □ 서울디자인재단 이경돈 대표이사는 “개관 10년을 맞는 DDP는우리나라 디자인 역사에 큰 획을 그은 뜻깊은 장소이자 ‘서울의 매력’을가장대표적으로 보여주는 랜드마크” 라며 “앞으로도 DDP는 세계의시민에게 수준 높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말했다.

 

※ 별첨자료 1. 3월 21일 DDP 10주년 기념행사
2. DDP 10주년 행사 개요
3. 자료 사진
4. 포스터
5. DDP 10주년 기념 영상 소개 끝.

맞춤 문화정보

기간의 맞춤 문화정보입니다.

분야별 선택항목: 지역별 선택항목: 연령별 선택항목: 비용별 선택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