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화의 미래인력, 세상으로 나가다 도봉문화원, <2024. 지역문화 튜토리얼> 성료
○ 도봉문화원, 2024.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과정 성료
- 각 과정에 따른 교육생 맞춤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문화 전문가 양성
- 2021-2025. 서울·인천권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선정
도봉문화원(원장 최귀옥)은 지난 10월 28일(월) 오후 7시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과정 <지역문화 튜토리얼> '이어하기'와 '연결하기' 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도봉문화원의 <지역문화 튜토리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하는 '지역문화 전문인력 양성기관 지 정'사업으로 운영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2021년부터 지정되어 현재까지 서울 및 인천권 역의 지역문화 전문인력 양성을 담당해 왔으며, 현재까지 총 207명의 교육생을 배출하였 다. 지역문화 전문인력 양성과정은 덕성여자대학교(총장 김건희) 지역협업센터가 참여하 고 있다.
본 수료식에는 수료생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최귀옥 도봉문화원장, 최주희 덕성여자대 학교 지역협업센터장이 함께 했다. 이들은 그간 교육과정을 되돌아보고 향후 지역문화현 장으로 나설 미래인력으로서의 다짐과 소회를 밝혔다. 한 교육생은 "지역을 구성하고 있 는 다양한 요소들을 문화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지역을 다시 바라보게 됐다"고 말했 다. 또 다른 교육생은 "지역문화기관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나와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도봉문화원은 "<지역문화 튜토리얼>은 지역학 기초 이론에서부터 심화, 문화현장 실습 및 네트워크까지 지역문화 전문인력으로 성장하기 위한 요건을 다각도로 갖춘 교육과정 으로 지역의 미래를 그리는 시도"라고 말했다. 도봉문화원의 <지역문화 튜토리얼> 교육 과정과 관련된 문의는 도봉문화원 (02-905-4026)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