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검색
새소식
그밖에 궁금한 문화 소식

공지사항

푸드, 가구리폼 등 위드 코로나 일상 회복을 위한 준비는 DDP에서

  • 등록일 2021-11-11
  • 작성자 관리자
  • 첨부파일

푸드, 가구리폼 등 위드 코로나 일상 회복을 위한 준비는 DDP에서


-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을 위한 DDP UD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시민참여 프로그램 마련 

- 이케아코리아와 함께 환경을 생각하는 워크숍 2회 개최...탄소발자국을 낮추는 푸드, 가구리폼 등 다양

- 삼성물산 패션부문 하티스트와 유튜브 박위 크리에이터가 함께하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 세미나 개최 

- DDP 라이브러리에서 시민들을 위한 무료 독서모임 공간 마련 및 5천여 권의 디자인 도서 이용 

- 이외에도 UD 라이프스타일 공모전 , S-돌봄 디자인 전시 등 함께 열려...남녀노소 디자인 체험 문 ‘활짝’



□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은 ’위드 코로나’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춰 ‘모두를 위한 디자인’ 주제로 DDP 살림터 3층에 위치한  UDP(UD 라이프스타일 플랫폼)를 통해 시민과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 UD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은 ‘모두를 위한 디자인 Design for All’ 이라는 가치 아래 디자인 연구와 개발, 확산이 이루어지는 디자인 플랫폼으로 12개 국내외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는 유니버설디자인 라이프스타일 전시와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UDP는 11월에 기업과 협력해 워크숍, 세미나를 개최하며, 라이브러리 운영 및 S-돌봄 디자인 전시 등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 먼저, 서울디자인재단과 이케아코리아가 공동 주관하여 진행하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담은 워크숍이 2회 개최된다. 11월 9일 화요일(11~12시, 15~16시, 2회) 열리는 워크숍 주제는 ‘탄소 발자국을 낮추는 지속가능한 푸드 워크숍’이다. 이 워크숍에서는 이케아 고양점 SFM, Bistro & Cafe 김기태 매니저를 강사로 하여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식습관을 위한 요리들을 배우고 만드는 체험을 선보인다.  

○ 이번 워크숍은 탄소 발자국을 낮추는 ‘플랜트볼 데리야끼 꼬치구이’와 지속가능한 수산양식관리협의회(ASC) 인증 양식장에서 공급받은 절인 연어로 만든 크림치즈 또르띠아롤로 지속가능한 푸드 워크숍을 체험할 수 있다. 플랜트볼 재료의 경우 미트볼처럼 맛있지만 탄소 발자국은 기존 미트볼 대비 4%에 불과하기 때문에 보다 지속가능한 실천이 가능하다. 아울러 전 세계 환경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책임있는 연어 양식 기준을 개발하고, 어업 종사자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의 건강과 수산 자원 보호에도 더욱 유익한 방법으로 수산양식관리협의회(ASC) 인증 양식장에서 공급받은 연어를 활용한다. 

 또한, 지속가능한 푸드 워크숍 참가 후 만든 요리를 촬영하여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이케아 기프트 카드 및 DDP 디자인 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 이벤트도 제공한다. 


□ 이어서 11월 14일 일요일 (11~12시, 14~15시, 2회)에는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가구 리폼 워크숍’이 진행된다. 여기에서는 이케아 인테리어 총괄 디자이너 안톤 호크비스트와 시민들이 함께 이케아 수납 스툴을 새롭게 리폼해 세상에 하나뿐인 제품을 직접 디자인하는 체험을 갖는다. 서울디자인재단과 이케아코리아가 함께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래된 물건에 새 삶을 불어넣어 모두를 위한 세상을 디자인하는 유니버설 디자인 경험을 시민들과 나누는 시간으로 마련했다. 


□ 또한, 11월 11일 목요일 저녁(19:30~21시)에는 삼성물산 패션부문 하티스트 최명구 그룹장의 ‘모든 가능성을 위한 패션’과 30만 구독자 유튜브 '위라클' 박위 크리에이터를 통한 유니버설디자인 세미나가 예정되어 있다. 유튜브 박위 크리에이터는 2014년 갑작스러운 낙상 사고로 전신마비 판정을 받았지만, 강인한 의지로 재활에 성공한 긍정의 아이콘이다. 박위 크리에이터는 이번 세미나에서 장애 전후 자신의 겪었던 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가며 시민들이 가지고 있는 장애에 대한 편견을 깨뜨리는 한편, 모두를 위한 디자인에 대한 자연스러운 관심을 유도한다. ‘하티스트’는 삼성물산 패션부문 브랜드로 ‘모두가 누릴 수 있는 패션’을 지향하며, 디자인과 기능성을 융합한 유니버설디자인을 소개한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 ‘하티스트’ 는 삼성물산 패션부문에서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로 ‘모두가 누릴 수 있는 패션’을 지향하며, 디자인(design)과 기능성 (function)을 융합한 유니버설디자인을 선보인다. 손의 움직임에 제한이있는 분들을 위해 셔츠를 쉽게 입고 벗을 수 있게 하는 히든 마그네틱 버튼, 아우터와 셔츠 등의 상의 어깨 뒷면에 신축성 있는 원단을 덧댄 액션밴드를 통해 겉으로 보기에는 차별성이 없으며 숨겨진 디테일로 그 누가입어도 멋있고 편안한 룩을 제안한다. 또한 휠체어 사용자를 위해 디자인된 긴 뒷 밑위와 긴 지퍼 길이의 팬츠 그리고 지퍼에 고리를 부착하여 쉽게 사용토록 한 디자인 등은 장애인의 활동 가능성을 보장하고 패션의 아름다움도 포기하지 않는 유니버설 디자인이다. 이 제품들은 UDP에 전시되어 있으며 시민들이 직접 입어보는 체험도 가능하다.


□ 10월 31일 ~12월 31일까지는 시민들을 위한 무료 독서모임 공간인 ‘DDP 라이브러리’가 운영된다. DDP 라이브러리에는 디자인, 라이프스타일, 패션, 건축, 인테리어, 지속가능성, 유니버설디자인 등 다양한 주제의 약 5천여 권의 도서가 갖추어져 있다. 무료 독서모임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네이버 예약 시스템을 통해 사전 예약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운영일: 화요일 ~ 일요일 10: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및 법정 공휴일)


□ ‘모두를 위한 디자인 (Design for All, Universal Design)’을 주제로 펼쳐지는 공모전 또한 많은 시민의 참여가 기대된다. 유니버설디자인을 기반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참신한 아이디어의 발굴과 확산을 그 목적으로 하는 이번 공모전은, 어린이, 청년, 일반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11월 1일(월)부터 12(일)까지 UD 라이프스타일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 가능하다(http://udlifestyleaward.ddp.or.kr/). 이후 11월 중순부터 시작되는 심사과정을 거쳐 12월 초 결과 발표, 12월 중 시상식 및 전시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밟게 된다. 재단은 심사를 통해 선정된 수상작을 대상으로 총 3,630만 원의 상금과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 유니버설디자인 : 유니버설디자인이란 ‘모두를 위한 디자인’으로 연령, 성별,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의 유무 등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공평한 사용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제품, 건축, 환경, 서비스, 도시환경, 지속 가능한 디자인 그리고 사회적 제도 개선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이 공평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한편, 서울디자인재단은 ‘서울시 안전 돌봄 어린이집 맞춤 환경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적용 및 확산을 위해 서울시, 자치구와 함께 ‘S-돌봄 디자인사업’을 진행한다. 이는 '어린이 맞춤형 디자인 아이템'개발과 ‘어린이집 현장 적용·지원’을 주 내용으로 하는 사업으로 11월 10일부터 어린이 전문가 및 제품 디자이너들과 협업하여 개발한 돌봄 디자인 아이템 8종을 UDP에서 선보인다. 방문객이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형 전시로 진행될 예정이다.


□ 이번 ‘DDP 11월 시민참여 프로그램’의 모든 프로그램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에 맞추어 프로그램 운영시 마스크는 필히 착용해야 하고, UDP 입장 시 출입자 명부 기록을 위한 QR코드는 필수이며 코로나19 철저한 방역 시스템을 갖춘 뒤 안전 지침을 준수해서 진행된다.  


□  신청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DDP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또한, 오는 11월 1일(월)~12일(금)까지 접수 진행중인 ‘UD 라이프스타일 공모전’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 ‘UD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시민참여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사항 DDP 홈페이지 (https://www.ddp.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2021년 UD 라이프스타일 공모전은 홈페이지(http://udlifestyleaward.ddp.or.kr)를 통해 접수 할 수 있다.


□ 서울디자인재단 이경돈 대표이사는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살림터 3층 UD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체험할 수 있게 됐다.”며 “위드 코로나 시기 시민들의 단계적 일상 회복을 위해 서울디자인재단이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맞춤 문화정보

기간의 맞춤 문화정보입니다.

분야별 선택항목: 지역별 선택항목: 연령별 선택항목: 비용별 선택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