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검색
새소식
그밖에 궁금한 문화 소식

공지사항

DDP를 매혹시킨 청년 디자이너들의 기발한 아이디어

  • 등록일 2021-11-18
  • 작성자 관리자
  • 첨부파일

DDP를 매혹시킨 청년 디자이너들의 기발한 아이디어

DDP를 매혹시킨 청년 디자이너들의 기발한 아이디어 



- ‘제1회 DDP 브랜드 상품개발 공모’에서 전문가, 시민심사 거쳐 최종 5개 작품 선정

- 흙 슬러지, 묵혀둔 옷감 등 지속 가능 소재로 참신한 아이디어 상품 돋보여 

- 선정팀에는 DDP디자인스토어 입점 및 홍보·마케팅, 디자인 출원 등 다양한 지원

- 아이디어 상품 개발로 청년 디자이너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장 지속적 마련



□ 청년 디자이너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국내 최고의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편집숍인 DDP디자인스토어의 신상품으로 입점될 예정이다. 


□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은 ‘제1회 DDP 브랜드 상품개발 청년 디자이너 모집 공모’에서 전문가 심사 및 시민 심사를 통해총 81개 작품 중 최종 5개 상품을 선정했다.

○ 재단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만 제품 상품화부터 실제 판매까지 어려움을 겪는 청년 디자이너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고 DDP의 정체성이 녹아든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본 사업을 올해 처음 추진했다.


□ 지난 7월 16부터 8월 6일까지 ‘다가올 미래의 서울 라이프를 반영한 DDP 브랜드 상품’이라는 주제로 청년 디자이너(만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아이디어를 접수 받았다. 그 결과 총 63개 팀 81개 작품이 공모에 참여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전문가 심사, 온라인 시민 선호도 심사를 통해 최종 5개 디자인 상품이 선정되었다. 


□ 최종 선정된 5개 제품은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작품으로 청년들의 톡톡 튀는 디자인 아이디어가 돋보였다. 

○ 흙 슬러지를 업사이클링하여 제작한 친환경 고화도 화분과 조명, 100% 플라스틱 재활용 가능한 ‘타이벡(Tyvek)’ 원단을 이용하여 우리 일상에서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바스켓, 계란으로 바위치기를 모티브로 바위도 깨트릴 수 있는 달걀을 생각하며 디자인한 가정용 공구, 해진 청바지나 묵혀둔 옷감들을 새롭게 재사용한 트레이, 같은 공간에 거주하는 사람들 간의 라이프스타일을 존중한 조명 등 제품 모두가 청년들의 아이디어답게 신선하다.

※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붙임 1 참조


□ 베스트 5로 선정된 김예진, 이기용 디자이너는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끝나지 않고 제품을 실제로 생산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기쁘다. 앞으로도 꾸준한 개발과 연구를 통해 지속 가능한 제품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으며 윤태준, 박현우 디자이너는 “1차 선정만 되어도 디자이너분들의 멘토링과 제작 지원, 전시 참여가 가능해서 너무 좋은 기회였는데 최종 선정이 되었다“ 며 수상의 기쁨을 전했다 


□ 서울디자인재단은 이들의 제품이 DDP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상품화와 패키지 제작, 디자인 출원 등을 지원하고, 월간<디자인>과 주요 주간지 등을 통해 청년 디자이너와 개발 상품을 집중 홍보하는 등 실질적인 마케팅을 종합 지원할 예정이다.


□ 최종 선정된 5개 팀의 상품은 올 연말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DDP디자인스토어’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  앞서 재단은 1차 서류 심사를 통해 주제해석, 지속가능성, 실현가능성을 고려하여 81개 작품 가운데 20개의 팀을 선정했다. 선정 팀에는 제품개발에 대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200만원의 상품개발 지원비와 전문가 멘토링 워크숍이 진행됐고, 이 과정을 거쳐 20개 팀 모두 시제품 제작을 완성하였다. 이후 2차 심사에서 전문가의 시제품 실물 심사와 서울 시민의 온라인 선호도 조사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5개 팀을 선정했다. 

○ 특히 전문가 멘토링 워크숍엔 데이라이트 성정기 디렉터, 디자인스튜디오 BKID 송봉규 대표, 이성용 디자이너, 서울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이장섭 교수 4명의 유명 디자이너가 멘토로 참여해 상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 이경돈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DDP 브랜드 상품개발 사업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청년 디자이너들을 발굴할 수 있었다.”라며 “이번 경험이 청년 디자이너들이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길 희망하며 앞으로도 재단은 청년 디자이너의 성장 기회를 지속해서 마련하겠다.” 고 전했다.

맞춤 문화정보

기간의 맞춤 문화정보입니다.

분야별 선택항목: 지역별 선택항목: 연령별 선택항목: 비용별 선택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