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검색
새소식
그밖에 궁금한 문화 소식

공지사항

[문래예술공장] 유망예술지원사업 <비넥스트(BENXT)> 선정작 작품 공개(12.3.~)

  • 등록일 2021-11-24
  • 작성자 관리자
  • 첨부파일

예술계를 이끌 젊은 예술가의 13작품 공개


- “미래 문화예술계의 주역을 집중 지원하는 <비넥스트(BENXT)>, 12~내년 2월까지 공개

김지은신효진(연극), 정재우이예지(무용), 에이티피앙상블오엔(음악), 안해본소리 프로덕션노마드(전통), 김수화임고은유담(다원), 이승희황효덕(시각등 13팀 선정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의 김보람 등 5명의 전문가, 6개월간 전 창작과정을 이끌어


 

□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은 차세대 문화예술계를 이끌어갈 젊은 예술가의 성장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비넥스트(BENXT)>에 선정된13개 팀을 공개하며지난 6개월간 제작한 완성된 작품을 오는 12월 3()부터 내년 2월까지 연이어 무대에 올린다.

     ○ 서울문화재단 유망예술지원사업의 일환인 <비넥스트(BENXT)> 데뷔 10년 이내의 전도유망한 예술가를 발굴해 예술계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사업명인 비넥스트(BENXT)’는 ‘BE=NEXT’의 의미로, “다음 세상을 열어갈 미래가 촉망한 예술가를 발굴한다.”는 뜻을 담았다.

 

□ <비넥스트(BENXT)>는 연극·무용·음악·전통·다원·시각예술의 6개 분야에서 총 13개 팀의 유망예술가를 선정했다이들은 지난 5월 공모에 선정된 후 6개월 동안 서울연극센터서울무용센터문래예술공장 등 서울문화재단의 창작공간에서 각 예술가들의 작품 개발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완성된 작품을 공개하게 됐.

 

□ 연극 분야의 연출에서는 김지은의 <Omnipresent Human> 극작에서는 신효진의 <머핀과 치와와>이 선정됐다.

      ○ 김지은(프로젝트 XXY)는 자신의 역사에서 이야기를 찾으며 주로 여성딸의 서사장애와 질병젠더 퀴어노인 등을 탐구하는 연극 연출가다. <Omnipresent Human>(2022년 1월 14~18연희예술극장)은 가까운 미래에 인공지능이 대부분의 일자리를 대체한다는 사회를 그렸다.

      ○ 신효진(쿵짝프로젝트극작가 동인 괄호)은 글을 쓰면서 변두리에 있는 존재를 고민하는 극작가다. <머핀과 치와와>(2022년 1월 21~30서강대학교 메리홀 소극장)는 인공지능이 가정에 전부 한 대씩 보급되고 미래엔 동물 종과 인간 종의 결합되는 기현상을 이야기한다.

 

□ 무용 분야는 정재우의 <실전무용>, 이예지의 <실존관객>이 선정됐다.

      ○ 정재우(댄스컴퍼니 브레이브맨)은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와 소재를 가지고 전달력 있는 작품을 추구하는 안무가다. <실전무용>(2022년 2월 11~13윈드밀)은 무용이라는 장르가 자본주의 시스템 속에서 생존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서부터 출발한 생존일지 작업을 연기한다.

      ○ 이예지는 사회 또는 공연이 가지는 본질에 깊게 질문하는 작업들을 발표해 온 안무가다. <실존관객>(2022년 2월 18~19서강대학교 메리홀)은 직임을 어떻게 바라 볼 것인가?”에 주목해 새로운 무용공연의 관람방식을 제안한다.

 

□ 음악 분야는 에이티피(ATP) <죽음과 삶그 모든 고통에 대한 기도>, 앙상블오엔의 <케이블의 반란>이 선정됐다.

     ○ 에이티피(ATP, All The Pain)는 클래식과 대중음악미디어 아트의 만남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는 단체다. <죽음과 삶그 모든 고통에 대한 기도>(2022년 2월 11~13문래예술공장 박스씨어터)은 코로나 시대 이후 질병으로 인해 사망한 영혼과 사망을 선택한 영혼들에 대한 위로와 희망을 담은 추모곡이다.

      ○ 앙상블오엔(Ensemble O.N)은 독창적인 음악과 새로운 음악을 추구하는 현대음악 단체다어쿠스틱전자음향영상 통합형 프로젝트인 <케이블의 반란>(2022년 2월 22문래예술공장 박스씨어터)는 김희라, 남상봉박명훈신혁진이용범 등 5명 작곡가의 현대 창작곡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 전통예술(창작기반분야는 안해본소리 프로덕션의 <팔도보부상 TV>노마드의 <Nomadic Report 21 : 제노사이드 그리고 증언>이 선정됐.

      ○ 안해본소리 프로덕션은 잊혀가는 전통의 가치를 발굴하여 새로운 소리를 찾아가는 음악제작소다. <팔도보부상 TV>(2021년 12월 11~12문래예술공장 박스씨어터)은 쇼쇼쇼’, ‘토토즐’ 등 1980년대 전 국민의 사랑을 받은 TV쇼 프로그램에 대한 팔도보부상의 새로운 해석으로 온·오프라인에서 통합 공연한다.

      ○ 노마드의 <Nomadic Report 21 : 제노사이드 그리고 증언>(2022년 1월 7~8문래예술공장 박스씨어터)는 제주 굿판에서 채록한 제주4.3증언이 담간 4곡의 무가를 토대한 창작한 정원기 작곡가의 곡을 통해 제주4.3사건의 기억을 증언하며 집단학살이라는 주제를 통해 인간 존엄의 보편적 가치를 이야기한다.

 

□ 다원예술 분야는 김수화의 <스크린그라피>임고은의 <에필로그세 개의 고래-인간 동그라미>유담의 <무제 (귀환)>이 선정됐.

      ○ 김수화는 극장야외스크린을 오가며 퍼포머와 안무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스크린그라피>(2021년 12월 3~5문래예술공장 갤러리M30)는 카메라화상채팅, VR이라는 재현매체와 신체가 맞닿는 현상에서 신체와 공간의 현존성을 고민하는 퍼포먼스다가상공간을 약속하고 소통을 시도하는 주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공유하는 감각경험의 상실이라는 딜레마에 놓여 머뭇거리는 객체로서의 신체를 바라본다.

     ○ 임고은 작가는 전작 <프롤로그세 개의 고래-인간 동그라미>에 이어 <에필로세 개의 고래-인간 동그라미>(2022년 1월 14~16문래예술공장 박스씨어터)를 공개한다스크리닝 전시를 통해 전 지구의 생태위기 속에서 야생을 회복하기 위한 시적 예술 언어를 찾아가는 과정을 영상설치와 퍼포먼스로 보여준다.

     ○ 유담은 연출비디오 디자이너퍼포머로 활동하는 작가다. <무제 (귀환)>(2022년 1월 21~23문래예술공장 박스씨어터)는팬데믹 이후 새로운 현실감이 만들어져가는 과도기적 상황 속에서 기록 영상물과 오브제를 사용한 감각 환기 작업이 트라우마적 회귀 패턴과 어떠한 관계에 놓일 수 있는지 실험하며 펜데믹 시대 삶의 조건을 조망한다.

 

□ 시각예술 분야는 이승희의 <신과 개의 마음>, 황효덕의 <현자의 돌>이 선정됐다.

     ○ 이승희 개인전 <신과 개의 마음>(2021년 12월 10~30문래예술공장 갤러리M30)은 인간의 시선 안에서 이미 사회 속에 반려동물로 익숙하게 자리 잡고 있는 를 새롭게 바라보는 전시로 개에 대한 여라 설화 상상을 배경으로 한 회화문 짝 시리즈조각설치작업 등을 선보인다.

      ○ 황효덕 개인전 <현자의 돌>(2022년 1월 8~28문래예술공장 갤러리M30)은 전 근대 과학기술 연금술을 모티프로물질과 비물질이라는 주제와 재료의 연구를 통해 아직’ 보이지 않는 세계를 조우하기 위한 믿음과 가능성에 대해 탐구한다서로 다른 재료적 특징과 스케일을 가진오브제조각복합 매체 작업들을 관람객이 최대한 직접 만져보고 감각할 수 있도록 전시를 구성한다

 

□ 서울문화재단은 유망예술가의 창작역량을 높이고 예술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각 장르별 전문가(퍼실리데이터) 5인을 위촉해서 프로그램의 영부터 멘토링크리틱워크숍중간과정공유회 등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참여했다퍼실리테이터로 참여한 전문가는 김보람(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예술감독안무가김성희(/신 페스티벌 예술감독김해주(2022년 부산비엔날레 전시감독송현민(월간객석 편집장음악 평론가) 장지영(공연평론가)등 5명이다.

     ○ 서울문화재단은 선정된 유망예술가 13팀에 대해 실험적인 시도를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고연습·발표를 위한 공연장·전시장·연습실·세미나실 등 창작공간을 비롯해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다각도로 지원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누리집(www.sfac.or.kr또는 서울문화재단 인스타그램 채널(www.instagram.com/sfac2004)을 통해 작품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연극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서울연극센터(02-743-9336)무용은 서울무용센터(02-304-0235)전통음악다원시각예술은 문래예술공장(02-2676-4333)으로 하면 된다.

맞춤 문화정보

기간의 맞춤 문화정보입니다.

분야별 선택항목: 지역별 선택항목: 연령별 선택항목: 비용별 선택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