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화 거리에서 대세 핫플레이스로 거듭나고 있는 성수동에 독특한 공간이 들어섰다. 2호선 성수역 내부에 조성된 '산업문화 복합테마공간'이 그것. 취향에 따라 패션·음식·문화 정보를 제공 받는 흥미로운 체험도 할 수 있다고 하여 찾아 보았다.
오래된 것과 힙함이 공존하는 성수동의 시간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김재형
?지하철 성수역 개찰구에서 바로 이어져 있는 복합 테마 공간의 초입에는 성수동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물이 설치되어 있다. 조선 시대에는 뚝도로 불리며 한강과 중랑천, 청계천이 만나는 퇴적 평야였던 성수동은 임금이 사냥을 즐기던 곳이었다고 한다. 1960년 서울시의 준공업지역으로 지정됐으며 이후 수제화의 메카로 자리 잡은 지 오래. 그리고 지금은 산업과 문화 예술의 접목으로 뉴욕의 브루클린과 비교되기도 하는 서울의 가장 힙한 동네로 거듭나고 있다.
성수동의 수제화 산업에 대해 소개하는 '헤리티지SS' ⓒ김재형
'헤리티지SS'는 성수동의 수제화 산업에 대해 소개하는 작은 전시관이다. 구두 디자인, 패턴 메이킹, 재단, 조립 등 수제화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 주는 전시 스크린과 다양한 명칭의 구두들이 전시되어 있다. 내부 공간에서는 18세기 장식의 시대에서 전쟁의 시대 19세기, 실용성과 개성의 시대 20세기를 거치며 변화하는 구두의 역사를 볼 수 있다.
뮬, 오버슈즈, 프렌치 힐, 루이스 힐 부츠 등 다양한 명칭의 구두들 ⓒ김재형
다음 공간으로 이어지는 긴 통로에 전시되어 있는 그림들은 해당 작품의 QR코드를 찍으면 웹페이지 연결을 통해 작품을 바로 구입 또는 렌털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신선하다. 이어지는 '마이스토어SS'는 패션·문화·음식 등 성수동의 다양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 받을 수 있는 체험 공간이다.
패션·문화·음식 등 성수동의 다양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마이스토어SS' ⓒ김재형
취향 맞춤형 성수동 관광 루트를 검색할 수 있는 터치 스크린 ⓒ김재형
대형 터치 스크린으로 취향 맞춤형 성수동 관광 루트를 검색할 수 있게 되어 있어 맛집, 레트로, 패션 잡화 브랜드, 수제화 스폿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취향 지수를 통한 관광 정보'를 클릭하면 질문을 읽고 YES 또는 NO를 선택하여 취향에 맞는 코스를 소개받을 수 있다. 'MY 성수동 스타일'을 알려 주는 키오스크 기기도 있다. 본인 취향의 상의, 하의, 액세서리, 신발 등을 선택하여 나만의 스타일을 완성해 볼 수도 있고 해당 브랜드 숍 웹페이지로 바로 연결도 가능하다.
'MY 성수동 스타일'을 알려 주는 키오스크 기기 ⓒ김재형
'씨어터SS'는 대형 LED 월 스크린이 설치된 팝업 전시를 위한 미디어 아트 영상관이다. 성수동의 수제화 산업을 비롯한 다양한 로컬 기업과 창작자들이 브랜드 및 작품을 홍보하는 공간이다.
로컬 기업과 창작자들의 홍보 공간 '씨어터SS' ⓒ김재형
'?스테이지SS'는 성수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이다. 버스킹, 플리 마켓, 전시 등 각종 문화 예술 활동도 대관 지원하며, 대관 신청은 성동구청 지역경제과(02-2286-6313)로 문의하면 된다.
?성수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 '스테이지SS' ⓒ김재형
복합 테마 공간에서 성수동의 매력을 새롭게 발견하고 수제화 거리를 찾았다. 수제화를 제작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조형물이 거리 입구에 세워져 있어 구두 장인들의 자긍심을 느끼게 하고 다양한 구두를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번 주말, 성수동에서 나만의 스타일을 찾아 보는 건 어떨까.
수제화를 제작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수제화 거리 입구의 조형물 ⓒ김재형
산업문화 복합테마공간
○ 위치 : 지하철 2호선 성수역사
○ 대관문의 : 성동구청 지역경제과 02-2286-6313
○ 대관문의 : 성동구청 지역경제과 02-2286-6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