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사업본부 관할 한강공원은 모두 11군데이다. 각 공원별로 특화된 장점이 있고 이용자마다 각기 선호도가 다를 수 있지만 그중 필자가 가족 단위로 즐기기에 가장 적당한 곳으로 추천하고 싶은 곳은 강동구 소재 ‘광나루한강공원’이다.
우선 광나루한강공원은 다른 공원들에 비해 자가용은 물론이고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접근이 수월하다. 지하철 5·8호선 천호역, 8호선 암사역과 인접해 있으며, 큰길과 연결해 도보 램프나 나들목이 설치돼 자가용을 이용하더라도 일반 도로에서 쉽게 공원 주차장으로 진입이 용이하다.
다른 공원들에 비해 주민들의 거주지와도 가깝다. 특히 강 건너 광진구 광장동과는 광진교로 연결돼 있어 광진구 주민들도 많이 애용한다. 강동구와 광진구 주민들 외에도 BMX경기장, 인라인 스케이트장 및 한강드론공원 등 특화된 시설 이용을 위해 타지역의 시민들도 많이 찾고 있다.
한강을 따라 산책로와 자전거길이 조성된 이후 한강의 각 공원들은 마치 고속도로의 휴게소와 같은 역할을 충분히 해내고 있다. 공원에 와서 하루를 보내는 시민들은 물론, 자전거를 타고 지나는 시민들도 한강공원에 들러 휴식 및 자전거 수리 등 각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광진교 남단 램프를 통해 광나루한강공원에 들어서면 자전거 특화 지자체인 강동구에 걸맞게 ▲BMX경기장, ▲광나루 자전거공원, ▲자전거 교육장, ▲인라인스케이트장을 비롯해 새로 생긴 ▲‘광나루 모두의 놀이터’, ▲한강드론공원, 오랜만에 문을 연 ▲수영장, 그 외 ▲테니스장 및 ▲축구장 등, 이용하고 즐기기에 충분한 시설들과 환경이 공원을 가득 채우고 있다.
그늘막 텐트 설치가 허용된 녹지대와 길게 뻗은 미루나무 산책길, 암사둔치생태공원 등은 힐링의 장소로도 손색이 없다. 그늘막 텐트 설치 허용 녹지대는 자전거공원, 어린이공원, 수영장, 한강드론장 등과도 인접해 있어 한 곳에 자리를 잡고 여러 시설을 이용하기에도 편리하다. 시설 이용에 대해서는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주변에 풍납토성, 서울암사동유적 등 역사적인 장소들도 있어 자녀들과 함께 즐기며 배울 기회도 가질 수 있다. 점점 더워지는 여름 날씨에 가족 단위 피서의 멋과 실속을 광나루한강공원에서 챙겨 봄이 어떨까.
광나루한강공원
○ 위치: 서울시 강동구 선사로 83-106 (암사동 637-6)
○ 교통: 지하철 5·8호선 천호역 1번 출구에서 500m, 8호선 암사역 4번 출구에서 700m
○ 홈페이지
○ 문의: 02-3780-0501~4 (광나루 안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