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장을 이용하거나 체험프로그램을 신청할 때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을 이용해보자.
휴가철을 맞아 캠핑장을 이용하거나 아이들을 위한 체험프로그램을 신청할 때,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을 이용해보자.
공공서비스예약 시스템은 서울시와 산하기관, 25개 자치구에서 제공하는 공공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예약/결제하는 통합 플랫폼이다.
특히 캠핑장 예약은 예약 개시 후 5분 안에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많다. 공공서비스예약으로 이용할 수 있는 캠핑장으로는 폐교 활용 캠핑장인 포천, 함평, 상주 캠핑장과 서울 도심에 위치한 난지 캠핑장 등이 있다. 남산 둘레길 산행은 물론, 스마트팜, 서울물재생체험관 체험도 시민들이 즐겨 찾는 프로그램이다.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시스템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은 2005년부터 시, 자치구 및 산하기관의 회의실 등 유휴공간 공유를 위해 운영을 시작했다. 2021년에는 챗봇 등의 신기술을 적용하여 더욱 편하게 예약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예약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채팅창 하단에 질문을 입력하거나, 문자입력이 어려운 경우 채팅창 내 이미지 메뉴에서 예약하고 싶은 공공서비스를 선택하면 된다. 예약내역은 알림톡으로 받아볼 수 있다.
챗봇 서울톡 접속화면
챗봇 ‘서울톡’은 서울시정에 관한 각종 문의사항을 24시간 답변해주는 인공지능(AI) 상담사다. 카카오톡 친구목록 화면의 검색창(돋보기 모양)에 ‘서울톡’을 검색, 플러스친구로 등록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또 공공서비스예약 시스템에서 회원가입 없이 기존 네이버/카카오 ID로 로그인할 수 있다.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 : http://yeyak.seoul.go.kr
☞ 챗봇 서울톡 접속방법 및 홈화면, 질의답변 화면 안내
문의 : 다산콜센터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