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소상공인 협업「DDP디자인페어」
베스트어워드 수상자, 시민이 직접 뽑는다
- (9.21~10.16) 7선 중 1개 제품, 온라인 시민투표 통해 선정
- 캠핑·주방·욕실 용품, 반려동물, 친환경 등 코로나 팬데믹 이후 높아진 개인 공간에 대한 관심도를 반영한 제품들이 주를 이뤄
- 최종 7선 선정 시, 양산비용 50 만 원, D P스토어 입점, <월간 디자인> 지면 홍보 혜택
- (10.19~10.28) <DDP디자인페어>에서 최종 7선 및 120개 전체 작품 감상 가능
□ 국내 최대이자 최초 디자인 비즈니스 론칭쇼인 <DDP디자인페어> 행사 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행사를 앞두고 최종 BEST 7 제품 선정 에 돌입했다. 전문가 심사를 통해 6선이 선정됐고 현재 1인 수상자 선정만 남은 상태이다. 남은 수상작은 시민이 직접 뽑는다.
○ 올해로 4회를 맞는 <DDP디자인페어>는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 이하 재단)이 제조 소상공인의 디자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 하는 행사다. 행사는 디자이너의 아이디어와 제조 소상공인의 기술 노하우를 결합한 디자인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 개발된 신제품은 두 차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상위 120개 팀이 선정됐다. 이중 최우수 제품 7선을 뽑는 ‘베스트어워드’가 진행 중이다.
□ 온라인 시민투표는 9월 21일(수)~10월 16일(일)까지 26일간 DDP디자인페어 홈페이지(http://ddpdesignfair-ex.or.kr)에서 진행되며,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 투표 참여자는 구매하고 싶은 제품에 한번만 투표할 수 있다. 투표 참 여 후 DDP디자인페어 인스타그램(@ddpdesignfair2022)에 댓글을 남 긴 시민에게는 추첨을 통해 서울디자인 2022 입장권과 전시장에서 사용 가능한 fritz 커피쿠폰이 증정된다.
□ <DDP디자인페어> 베스트어워드 7선에 선정된 제품은 서울특별시장상 수상의 영예가 함께 주어진다. 또 양산비용 500만 원과 DDP 온·오프라인 스토어 입점 기회가 주어지고 국내 최고의 디자인 매거진《월간 디자인》의 지면에도 홍보된다.
○ 앞서 진행된 전문가 심사 결과 상위 6선에 선정된 제품은 다음과 같다.
○ ▲생활 리빙 캔들 ‘사각 양초(Square Candle)’ (전민우(디자이너)+드로잉 캔들(소상공인)), ▲사이드 테이블 ‘The leaf series’ (전형호(디자이너)+어고 스튜디오(소상공인)), ▲안전 조명 케이지(모멘텀 스튜디오(디자이너)+라이트팹(소상공인)) ▲캠핑 및 주방용품으로 100% 생분해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의 ‘커틀러리 세트’ (로앤김(디자이너)+레토릭 (소상공인)), ▲황학동 주방 거리의 중고 스테인리스를 활용한 업사이클 ‘펜던트, 테이블 램프’ (아몬드 스튜디오(디자이너)+원써드(소상공인)), ▲ 자연의 선을 모티브로 제작한 규조토 소재의 욕실 발매트 ‘Erosion Project(침식 프로젝트)’ (COCS(디자이너)+유싸 스튜디오(소 상공인))이다.
□ 올해로 두 번째 <DDP디자인페어>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INNE 안 강은 대표는 “해를 거듭할수록 새로운 아이디어가 돋보이면서도 상품성까지 뛰어난 제품들이 많아졌다.”며 “소규모 및 개인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와 소상공인들의 참여도도 높아져 <DDP디자인페어>가 좋은 홍보 플랫폼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게 괄목할 만한 성과”라고 심사 소감을 밝혔다.
○ 콜라보 큐레이터로 참여한 맺음 조은환 대표는 “소상공인이 개발한 친 환경 신소재가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만나 특별한 제품으로 탄생돼 기쁘다.”고 말했다.
○ 수상 제품 중 ▲사이드 테이블 ‘The leaf series’을 디자인한 전형호 디자이너는 “소상공인과 협업을 통해 양산 과정을 직접 보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어 뜻 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소상공인으로 함께 참여한 어고 스튜디오 한동기 대표는 “디자이너의 제안으로 금속 재료를 처음 사용해 봤다. 그동안 시도해 보지 않던 실험적인 작업으로 가구 구조에 대한 견해가 넓어졌다.”고 말했다.
□ 한편, 재단은 지난 8월 전문가 심사를 통해<DDP디자인페어>에 참여한 소상공인+디자이너 콜라보 우수 디자인 신제품 120개를 선정했다.
○ 지난 4월부터 4개월간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협업해 개발한 최종 166 개의 제품 중 상품성, 창의성, 전시 적합성을 고려한 우수 제품 120개가 선정됐다.
○ 선정된 제품들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높아진 개인 공간에 대한 관심도를 반영하듯 캠핑·주방·욕실 용품, 반려동물, 친환경 제품 등이 출품의 주를 이뤄 눈길을 끌었다.
○ 최종 선정된 ‘베스트어워드 7선’을 비롯해 ‘소상공인+디자이너 콜라보 우수 제품 120개’는 <DDP디자인페어>전시장과 공식 홈페이지 (ddpdesignfair-ex.or.kr), 인스타그램(@ddpdesignfair2022)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서울디자인 2022 행사 일환인<DDP디자인페어>는 10월 19일부 터 10월 28일까지 DDP 아트홀에서 열린다. 현재 아트홀 전시 입장 권을 5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는 ‘얼리버드 티켓’ 행사가 진행 중이다.
○ 얼리버드 티켓은 행사 홈페이지(seouldesign2022.or.kr)에서 10월 12일(수)까지 판매된다.
○ DDP 아트홀 전시는 오전 10시부터 저녁 8시까지 관람할 수 있으며, 정가에 판매되는 입장권은 현장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생까지는 보호자 동반 입장 시 무료이고, 10월 21(금)부터 22(토)까지 ‘펫 데이’에는 반려동물 동반 시 전시장 무료입장이 허용된다. 또한 10월 24일(월)부터 28일(금)까지 5일간 중·고등학생은 학생증을 지참 시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