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청춘마루 ‘헬로, 메리 크리스마루’ 행사 안내 현판 모습 ⓒ홍지영
‘KB청춘마루’는 국민은행에서 사회 환원으로 만들어진 복합문화공간이다. 지하철 홍대입구역 주변에 위치한 건물로,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시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누구나 편하게 즐기고 잠시 쉬다 가도록 만들어진 곳이다.
외부에서 본 청춘마루 건물 모습 ⓒ홍지영
청춘마루 안내 홍보 현판 모습 ⓒ홍지영
청춘마루 시설 대부분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이용토록 되어 있으며, 회의실, VR(가상현실) 체험관 등의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회의는 물론, 간단한 오락거리를 즐길 수도 있다.
건물은 노란 계단 등 많은 부분이 노란색으로 장식되어 청춘의 열정을 상징하는 듯하다. 지하 1층의 노란 계단에서는 강연도 열리고, 테이블의 역할도 하고 있어 노트북을 가지고 가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청춘마루 입구에는 ‘헬로, 메리 크리스마루’ 행사를 알리는 현수막이 붙어있다. ⓒ홍지영
청춘마루 1층은 사무실 등으로 이용되고 있고, 2층과 3층은 전시, 공연, 강연장, 휴식공간 등으로 활용된다. 휴식공간의 역할 외에도 시민들을 위한 이색 프로그램이 열리는 공간으로도 쓰인다. 연중 각종 전시나 토크 콘서트, 밴드 공연이 진행되고, 주로 특정 기간이나 계절에 맞는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된다.
11월 25일부터 1월 8일까지 연말연시를 맞이해 ‘헬로 메리크리스마루-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린다. 소상공인들의 플리마켓, 전시와 이벤트 등의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청춘마루 안에 들어서면 화려한 조명이 찾아오는 손님들을 반겨준다. 천장 아래 조명 빛이 아름답게 수놓아져 있다. 문을 들어서면 아름다운 색상으로 밝게 빛나는 조명의 길을 따라 자연스럽게 행사장에 도착하게 된다.
2층 행사장 안에는 크리스마스 소품들로 볼거리가 가득하다. 여러 가지 모양이 들어있는 잔, 자석, 화병, 수저받침, 흙을 소재로 만든 작은 눈사람, 물레방아, 트럼펫 등이 전시되어 있다.
아기자기한 소품들로 볼거리가 많은 청춘마루의 행사장 ⓒ홍지영
잔, 자석, 수저받침 등 다양한 생활 소품들은 선물이나 기념품으로도 유용하다. ⓒ홍지영
청춘마루에는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포토존도 마련되어 있다. 크리스마스 트리가 예쁘게 놓여있어 누구나 자연스럽게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청춘마루를 찾아온 사람들은 대부분 기념으로 사진 촬영을 했다.
행사장에 준비된 포토존에서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다. ⓒ홍지영
행사장 한 켠에는 크리스마스 소원 카드를 적어서 트리에 달아보는 특별한 트리도 있다. 본인이 원하는 소원을 카드에 적어 매달아 놓으면 된다. 주로 건강, 취직, 사업 번창, 사랑 등의 소원을 매달아 놓았다. 필자도 “2023년에는 내손안에서울이 더 큰 발전이 있기를 기원한다”는 메시지를 남겨보았다.
행사장에 소원을 적은 쪽지를 달고 있는 시민 ⓒ홍지영
필자도 소원을 적어서 걸어놓았다. ⓒ홍지영
청춘마루에서는 찾아오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미션 카드를 들고 체험한 후 확인 도장을 받고 오면, 크리스마스 카드를 받을 수 있다. 노란 우유 박스를 쌓아 천국의 계단을 만드는 등의 3가지 미션이 주어진다. 본 작가도 미션을 완성하고 크리스마스 카드를 기념품으로 받았다.
행사 미션 참여 안내문 ⓒ홍지영
KB청춘마루에 방문해 체험도 하고 휴식도 하며 미션도 참여하는 등 의미 있게 시간을 보냈다. 위치상 주로 홍익대학교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방안도 필요해보였다. 앞으로도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길 기원한다. 내년 1월 8일까지 진행되는 ‘헬로, 메리 크리스마루 크리스마스 마켓’ 행사도 많이 알려져 더 많은 사람들이 추억을 쌓아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