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객 증가하는 DDP
끊임없는 글로벌 기업들의 러브콜
- 작년대비DDP 방문객수42%늘어, DDP 종합안내소찾은외국인관람객대폭증가
- 반클리프 아펠, 펜디, 현대차, 올리브영 등 글로벌 기업의 전시, 행사 문의 쇄도
- MZ 유혹할 스타벅스, 고망고, 델리프랑스 등 유명 F&B 브랜드 대거 입점
- 올해 <데이비드호크니&브리티시팝아트> (3월~7월), 스트릿맨파이터 <아트오브댄스>
(3월~5월) 전시로 방문객 증가 기대
□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이하 DDP) 인근 상권에 웃음꽃이 피기 시작했다. DDP를 방문한 관광객들 덕분에 주변 상권을 찾는 관광객이 늘었기 때문이다.
○ DDP와 연결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승하차 인원은 1827만 명(21년)에서 2134만 명(22년)으로 약 17% 증가됐다. 역사 내 개별 상가 공실률도 69%(21년)에서 0%(22년)로 크게 줄었다.
○ 동대문패션타운협의회 지대식 국장은 “최근들어 동대문을 찾는 사람들 중 국내 관광객 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많이 늘어났다며 오랜만의 활기가 상가들의 매출확대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DDP 방문객은 작년 하반기부터 점차 증가세를 보여 현재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됐다. 완화된 방역 지침으로 DDP 대면 행사가 늘면서 방문객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 2022년 DDP 방문객 수는 1,051만 명으로 전년 대비 42% 증가됐다. 입국 규제가 완화(22년 10월) 되면서 DDP를 찾는 외국인 관람객도 늘어났다. DDP 종합안내소를 방문해 문의한 외국인 집계가 359명(21년)에서 2957명(22년)으로 723% 증가했다.
○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22년 9월) 되면서 방문객은 급격히 상승했다. (10월)서울디자인 2022 110만 명 방문, (10월)DDP가을 축제 비바뷰티 37만 명 방문으로 이미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됐다. (12월)서울라이트 DDP 겨울 행사에 51만 명이 방문하면서 작년 한 해 방문객은 절정에 이르렀다.
○ 또 코로나로 활동에 제약이 있던 행사가 방역지침이 완화로 DDP에 대거 몰리면서 방문객 증가의 한몫을 했다.
□ 방문객 증가는 DDP에 글로벌 기업 행사를 유치하는 데에도 영향을 줬다. 세계적인 고급 주얼리 브랜드 ‘반클리프 아펠(Van Cleef and Arpels) 전시’를 시작으로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펜디(FENDI)의 국내 첫 플래그십 스토어인 ‘팔라초 펜디 서울’ 오픈 기념행사와 현대자동차 ‘뉴 코나 론칭쇼’가 DDP 아트홀에서 연달아 열렸다.
□ 유명 임대 매장도 DDP에 대거 입점했다. 입점하기만 해도 건물 가치가 올라간다는 ‘스타벅스’부터 MZ 세대를 저격한 디저트 카페 ‘고망고’와 빵지 순례 명소 ‘델리 프랑스’까지 DDP 디자인마켓에 자리를 잡았다.
○ 지난해 9월에는 로컬 식음료 브랜드 편집숍 ‘연남방앗간’도 오픈했다.오는 3월 카페 인테리어 콘셉트의 김가네 직영점이 개점 예정이다.델리프랑스 점장은 “한동안 문 닫은 곳이 많아 냉기가 흐르던곳에오랜만에 활기가 느껴져 올 한 해는 매출이 회복되지 않을까 기대된다”고 말했다.
□ 특히, 올해 설 명절 이후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이 해제돼 DDP에서즐길 수 있는 실내외 시민 문화 행사를 늘려갈 예정이다.
○ DDP는 지난해 많은 사랑을 받은 시민 문화 행사인 5월 ‘DDP 어린이놀이동산’과 9월 DDP 가을축제 ‘비바 뷰티’ 행사를 확대해시즌별로 정기 운영할 방침이다.
□ DDP 뮤지엄에서는 1960년대 영국의 팝아트 문화를 만들어간데이비드 호크니와 14인의 영국 팝아트 거장들의 작품들을 한 번에만나볼수 있는 <데이비드 호크니&브리티시 팝 아트(전시1관, 3월~7월)>와Mnet에서 인기리에 방영한 ‘스트릿 맨 파이터’에서 우승한 ‘저스트절크’를 비롯한 7개의 댄스 크루들의 댄스를 국내외 정상급 작가들이미디어 아트로 풀어낸 무빙 아트 전시 <아트 오브 댄스(전시2관, 3월~5월)>가 열려 더 많은 관람객이 DDP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 한편, DDP는 내년 DDP 개관 10주년을 맞아 세계적인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글로벌 전시를 비롯해 DDP 메타버스행사가 준비 중이다. 세계 곳곳에 자하 하디드의 건축물이 들어서면서DDP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
○ 지난해 해외문화홍보원에서 주관하는 해외 언론인 초청사업을통해DDP를 방문한 체코 최대 일간지 엠에프 드네스(MF DNES) 지리슬라덱(Jiri Sladek) 기자는 “자하 하디드의 건축 프로젝트가체코프라하에도 진행되고 있어 DDP를 방문하기 전 기대감이 컸다. 막상와서 보니 DDP는 생각했던 것보다 더 웅장하고 매력 있는건축물이라는 생각이 든다”라며 “(방문 당시 열린) 자하 하디드 건축사무소와협업으로 개최한 <시작된 미래>에 소개된 ‘리버랜드 메타버스’ 또한체코와 관련된 내용이라 더 관심이 갔다.”라고 방문 소감을 전했다.
※ 참고: 리버랜드는 국경 분쟁 중인 세르비아와 크로아티아가 서로 자기 땅이 아니라고주장하는 7㎢ 크기의 '시가' 지역에 세워진 마이크로네이션(영토, 국민, 주권을 갖춘 독립국가로주장하지만 국제기구 및 세계정부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집단)이다. 전 체코 하원 의원이자 현재리버랜드의 대통령인 비트 제들리츠카가 2015년 4월 13일에 영토 소유권을 주장하며 탄생했다.
□ 서울디자인재단 이경돈 대표이사는 “올해 DDP는 세계인들을매혹시킬다양한 전시와 행사를 준비 중이다. DDP는 홀로 우뚝 선 곳이아니라주변의 상권들과 함께 나아가는 따뜻한 동행의 공간이 될 것”이라고전했다.
붙임
1. 붙임 1. 2023년 주요 전시 및 행사 일정 1부.
2. 관련 이미지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