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년 내내 예술축제 가득했던 예술특별시‘아트페스티벌_서울’폐막
- 서울문화재단 9개 사계절 예술축제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7개월 대장정 마쳐
- 22개국 2,192명 예술인 참여, 30만 관람객이 방문해 전년대비 방문객 2만여 명 증가
- 고령층 전용 서비스, 접근성센터 도입해 세대.장애 경계 허무는 포용적 축제로 재도약
□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은 지난 5월 ‘서울서커스페스티벌’을 시작으로 쉼 없이 달려온 사계절 예술축제 <아트페스티벌_서울>이 지난달 30일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을 끝으로 총 9개의 축제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 전 세계 22개국 예술인 2,192명이 참여로 만들어진 올해 축제는 서울을 무대로 도심 곳곳에서 열렸으며, 지난 7개월간 축제를 찾은 관람객은 총 30만 7천 332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관람객 28만 8천 285명 대비 약 2만 명 증가한 수치로, 문화예술을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고령층과 장애인을 포함한 관람 편의를 높이고 접근성 강화에 중점을 둔 것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 10월 노들섬에서 진행한 ‘한강노들섬클래식’ 발레와 오페라는 65세 이상 어르신 디지털 약자를 위한 사전 전화예약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했다. 온라인 사전예매로 매년 5분 내 빠르게 매진된 점을 감안해, 고령층을 대상으로 처음 도입한 전화예매는 5일간 3천여 명이 접수했으며, 이를 통해 60대 이상의 관람 예약 비율이 12%로 과거 대비 5배 가량 증가했다.
○ 9월 추석연휴에 개최한 ‘서울거리예술축제’에서는 접근성 센터를 설치하고 휠체어 대여와 동선 안내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장애인 관람객의 편의를 강화했다. 휠체어석을 별도로 마련하고,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실시간 자막 송출하는 등 야외 축제에서 보기 힘든 관람 편의를 새롭게 도입해 선보였다.
○ 이외에도 지난 5월과 6월 진행한 ‘서울서커스페스티벌’과 ‘서울비댄스페스티벌’에서는 고령층과 장애인 전용 안내부스를 운영하고, 쉬운 동선안내, 휠체어 이동 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했다.
○ 특히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에서는 저시력자와 고령 관객을 배려한 큰 글씨 리플릿을 제공하여, 정보 접근성과 관람 환경을 개선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 한편, ‘아트페스티벌_서울’ 누리집은 국영문 병기, 사용자 중심 설계 등 전면 개편한 이후 전년 동기간 대비 방문자 수와 페이지뷰 모두 60% 이상 증가했다.
○ 가독성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직관적인 메뉴, 정보 배치 홍보물 다운로드 도입하고 특히 축제 일정과 참여 정보를 간결하게 정리해 국내외 관람객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 이창기 서울문화재단 대표는 “축제 접근성을 더욱 강화해서 진행한 사계절 예술축제를 다양한 연령의 시민들이 고루 즐기셨길 바란다.”며, “고립, 은둔 등 ‘외로움’이 이 시대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만큼, 예술의 사회적 역할이 더없이 중요한 시점에 내년에도 누구나 소외없는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