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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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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문화이용권

문화누리 카드
  • 문화누리 카드 사용하는 모습
  • 카드 이미지

사업소개

  •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사업)」은 사회적·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문화예술을 향유하지 못하고 있는 소외계층에게 다양한 문화예술·국내관광·체육 활동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 및 문화격차 완화에 기여하고자 추진하는 문화복지 사업입니다.

사업개요

  • 추진주체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시, 서울문화재단
  • 후 원 :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
  • 추진근거 : 문화예술진흥법 제15조의3, 제15조의4
  • 지원내용 : 문화예술·국내관광·체육 분야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에서 이용 가능한 ‘문화누리카드’ 발급(1인당 연 14만 원 지원)

사업내용

  • 발급기간 : 2025년 2월 3일~ 11월 28일(온라인/오프라인)

    ※ 2024년도 문화누리카드 발급자 중 수급자격 유지자는 자동재충전

  • 발급대상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6세이상, 2019.12.31.이전 출생자)
  • 이용기간: 발급일 ~ 2025년 12월 31일까지(기간 내 미사용 시 자동 소멸)
  • 이용분야 : 전국 문화예술, 국내관광, 체육 분야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 문화예술 : 공연, 전시, 공예, 도서, 음악, 영화, TV, 사진관, 문화체험 등
  • 국내관광 : 교통수단(철도, 시외/고속버스, 국내항공, 여객선, 렌터카), 여행사, 관광명소, 휴양림/캠핑장, 동?식물원, 온천, 체험관광, 테마파크, 숙박 등
  • 체육 : 스포츠관람, 체육용품, 체육시설 등

이용문의

  • 문화누리카드 고객지원센터:1544-3412
  • NH농협카드 고객지원센터:1644-4000
  • 서울문화재단 문화향유팀:02-758-2079, 2026, 2084

자주 묻는 질문들

  • 대상자 확인 및 신청 방법 : 주민센터 방문 또는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이나 모바일 신청
  • 재발급 신청 : 주민센터 방문 또는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이나 모바일 신청
  • 해지 신청 : 주민센터 방문
  • 카드 분실 : NH농협카드 고객지원센터로 전화하여 분실신고 후,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또는 주민센터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
  • 비밀번호 분실 : 주민센터 방문 또는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접속하여 변경
  • 사용처 확인 :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 “사용하기” - “온라인/오프라인 가맹점”
  • 온라인 결제 신청 :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 “사용하기” - “인터넷사용등록”
  • 잔액 조회

    (누리집 확인)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 “카드발급/잔액확인”

    (모바일 앱 확인) 본인인증 후 잔액조회

    (유선 확인) 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1544-3412) 또는 NH농협카드 고객센터(1644-4000)

    (영수증 확인) 결제 단말기 기종에 따라 영수증 하단에 잔액 표기

    (문자 수신) 문화누리카드 발급 신청 시 문자서비스 수신 동의 체크

  • 부정행위 신고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 “사용하기” - “부정행위 신고센터”

    ※부정행위 유형 : 허위발급, 현금화, 비허용 상품 구매(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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