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상세
[축제소개]
'19년 서울광장에서 최초로 개최된 서울 대표 국악축제. 서울 전역의 아름다운 전통공간을 배경으로 매년 가을 열린다. 악,가,무 등 국악의 다양한 장르를 총망라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주요내용]
서울국악축제는 국악계 활성화와 국악의 대중화를 이루고자 악,가,무,희 등 국악의 다양한 장르를 총망라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2019년 제1회 서울 국악축제는 그 서막을 알리는 의미로 서울광장에서 메인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그 외에도 남산,돈화문국악당 및 북촌한옥마을을 배경으로 개최되어 다채로운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을 위로하자는 의미에서 '도시를 울리는 치유의 소리'라는 주제로 개최되었고 2021년에는 시민들이 에너지 충전 및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흥'을 주제로 축제를 개최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당초 도심 곳곳에서 국악을 만나는 지역분산형 공연을 준비하였으나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로 인해 전면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진행하였다. 2022년에는 2년만에 대면 행사로 창덕궁 앞 돈화문 국악로에서 국악의 전통인 원류(原流)와 미래인 신류(新流)가 함께 만나는 ‘만남의 장’인 ‘국악의 길’을 주제로 펼쳐졌다. 2023년에는 국악인들의 가무악희, 국악버스킹 등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으며 2024년에는 서울돈화문국악당 및 국악로 일대에서 명인들과 신진 국악인들의 공연으로 전통음악과 무용, 성악, 연희, 실내악 등 전 장르의 국악공연을 진행하였다.
서울국악축제는 정통 국악과 퓨전 국악 등 시대와 장르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시민들과 함께 오늘 우리의 음악을 즐기는 전문 음악 축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