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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정보

서울의 문화를 더 알고싶다면

추진근거

  • 문화예술진흥법 제3조(시책과 권장)
  • 「서울시 국악 진흥과 지원에 관한 조례」제9조(단체의 육성 및 지원)
  • 「서울 국악플랜 2025」(시장방침 제167호, `20.7.6)

추진방향

  • 국악 길거리 공연 및 찾아가는 공연 등 시민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쉽게 국악을 즐길 수 있는 국악항유권 확대
  • 전통예술관련 일자리 제공 및 학생들을 지원하여 국악계 자생력·경쟁력 강화

추진내용

  • 국악인턴제
  • - 사업기간 : `21. 3.~12.

    - 사업예산 : 210백만원

    - 사업내용 : 국악전공자들의 실무능력 배양 및 전통예술단체에 인력을 지원하기 위한 국악인턴제 운영(인턴 12명 선발, 12개 기관에 배치)

  • 국악버스킹
  • - 사업기간 : `21. 3.~12.

    - 사업예산 : 100백만원

    - 사업내용 :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국악공연을 개최하여 국악에 대한 시민 이해도 제고 및 국악 저변 확대

  • 신나는국악여행
  • - 사업기간 : `21. 3.~12.

    - 사업예산 : 150백만원

    - 사업내용 : ㈜크라운해태와 협약 사업으로, 신진국악팀 5팀을 공모 및 선정한 후, 멘토링 교육 등의 인큐베이팅 과정을 통해 초등학생 눈높이의 공연 콘텐츠를 제작, 초등학교 등지에서 공연을 펼치는 사업

  • 그 외 지원사업
  • - 예비국악인 지원 사업 : 국악전공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축제를지원하여 예비국악인 육성 도모

    - 그 외 대한민국 국악제 지원(한국국악협회 주최) 및 국립국악고 교육환경 개선 사업 등 여러 가지 국악 관련 행사 및 시설 지원을 통해 국악 저변확대

2020년 국악활성화 추진성과

<국악 인턴제>

  • 국악인턴 사용을 희망하는 문화예술기관(단체) 15곳 선정 및 전통예술 전공자 15명을 선발, 8개월 간 배치

<국악 버스킹 및 찾아가는 국악 한마당>

  • 국악버스킹 : 덕수궁돌담길 12회 및 온라인 48회 진행, 관람객 22,000여명
  • 찾아가는 국악한마당:전통시장 및 학교 등지에서 8회 공연 진행 및 군부대· 복지회관 등 문화소외 지역에 영상물 배포

<국악로 특화거리 조성>

  • 국악로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역사성과 관련된 거리퍼포먼스 개발(16회)
  • 국악로 홍보영상 제작 및 미디어글라스를 통한 송출(1개월)

<초등학교 찾아가는 국악공연 ‘신나는 국악여행’>

  • 창단 5년 이내 신진 국악단체를 공모·선정(5개팀), 신진국악인 양성지원
  • 총 80회 공연 및 초등학교 학생 등 20,000여명이 관람하여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도 높임

추진근거

  • 추진근거
  • - 「문화예술진흥법」제3조(시책과 권장), 제39조(국고보조 등)

  • 추진방향
  • - 다변화하는 예술 창작환경에서 창작 활성화를 위한 환경개선 및 공연예술 활동을 지원하여 연극인의 안정적인 창작 기반 마련 및 시민 문화향유 증진

  • 추진경과 : ’14년 ~ 현재 (계속사업)

추진내용

  • 사업기간 : ’21. 2. ~ 12.
  • 총사업비 : 1,035백만원(민간경상사업보조 990, 사무관리비 45)
  • 세부사업

세부사업명 추진방법 예산(백만원) 비고
1. 찾아가는 유랑극단 운영 공모 150
2. 장애인 공연예술활동 지원 공모 60
연극제 지원 3. 서울연극제 개최 지원 비공모 170
4. 대한민국연극제 참가 지원 비공모 80
5. 전국청소년연극제 참가 지원 비공모 80
6. 서울시민연극제 개최 지원 공모 120
7.서울미래연극제 개최 지원 비공모 100 신규
8. 배리어프리 연극공연 지원 공모 60 신규
9. 민간소극장 공동스태프뱅크 지원 공모 120 신규
(2개 사업 통합 추진)
10. 노후 임차소극장 환경개선 지원 공모 50

21년 운영(향후)계획

  • 찾아가는 유랑극단 및 장애인 공연예술활동 지원(210백만원)
  • - 사업기간 : ’21.3~11월

    - 사업내용 : 역량 있는 전문 극단의 작품 제작 및 발표 지원을 통해 연극인의 예술활동 지원

    - 추진방법 : 대중성 있는 5개 연극 작품 공모·선정 후 제작비 지원

  • 배리어프리 연극공연 지원(60백만원)
  • - 사업기간 : ’21.3~11월

    - 사업내용 : 배리어프리(수어‧문자 통역, 음성해설 등) 공연을 희망하는 극단에 필요 제작비 지원

    - 추진방법 : 민간 연극공연 5개 작품 공모·선정 후 배리어프리 제작비 지원

  • 민간소극장 공동스태프뱅크 운영 및 노후 임차 소극장 환경개선 지원(170백만원)
  • - 사업내용 : 공연을 앞둔 민간소극장에 조명, 음향 전문 스태프를 파견하여 시설 안전점검, 시설 세팅, 작동 및 유지 방법 등 컨설팅(120백만원), 소극장 점검 후 임차극장 대상 보수시급도 등을 심의(’21년 하반기)하여 극장별 1천만원 내외 환경개선비 지원(50백만원)

    - 추진방법 : 무대시설 전문 운영단체 선정 후 사업비 지원

  • 서울연극제 등 각종 연극제 지원(550백만원)
  • - 사업기간 : ’21.3~11월

    - 사업내용 : 대한민국연극제 서울 예선 지원(3.4.-3.21.), 서울연극제 개최 지원(4.30-5.30.), 전국청소년연극제 서울 예선 지원(7.12.-7.25.), 서울시민연극제 개최 지원(8-9월 예정), 서울미래연극제 개최 지원(11.4.-12.4.) 총 5개 연극제 개최 지원

    ※ 상기 일정은 코로나19 등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추진방법 : 서울시민연극제 개최 주관단체 선정(5월 중), 서울시민연극제 이외 4개 연극제는 주관단체인 서울연극협회 사업비 지원

서울문학진흥 사업

추진목적

시민의 문학향유 기회를 확대하여 품격있는 문학도시로 발전시키고자 함

추진근거

  • 문학진흥법 제5조(2016. 8. 2. 제정)
  •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 문학진흥기본계획(2018~2022, 2017.12.)
  • 서울특별시 문학진흥 조례(2019. 7.18. 제정)

추진내용

  • 사 업 명 : 서울문학진흥 사업
  • 운영기간 : 2021. 3월 ~ 12월
  • 주요내용
    • 작가의 본인작품 소개 및 희망 메세지 전달 등을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하는 ‘작가와의 만남’ 운영(총 8편)
    • 서울시 소재 문학 작품 속 현장과 문학인의 삶과 발자취가 있는 장소 등을 온라인으로 탐방하는 ‘서울문학기행’ 운영(총 10편)
    • 문학작품과 관련된 그림에 대한 문학전문가의 강연을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하여 그림을 통해 문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문학, 그림을 만나다’(총 6편)
    • 지하철 승강장 안전문에 시민 창작시 공모작을 게시하여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시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지하철 승강장 안전문 게시 시 공모전’ 운영

21년 운영(향후)계획

  • 작가와의 만남 운영(총 8편)
    • 작가가 본인의 작품 및 코로나 19로 지친 시민에게 건네는 희망메시지를 5~10분 내외 길이의 온라인 콘텐츠 제작
    • 문화로 토닥토닥 등 서울시 홍보채널에 영상 송출
  • 서울문학기행(총 10편)
    • 문학작품 및 작가의 삶이 담긴 장소에 대해 문학작품 특성에 맞게 디자인한 스튜디오에서 문학전문가가 해설하는 5~10분 내외 길이의 온라인 콘텐츠 제작
    • 문화로 토닥토닥 등 서울시 홍보채널에 영상 송출
  • 문학, 그림을 만나다(총 6편)
    • 문학전문가의 그림 해설을 문학작품의 특성에 맞게 디자인한 스튜디오에서 5~10분 내외 길이의 온라인 콘텐츠 제작
    • 문화로 토닥토닥 등 서울시 홍보채널에 영상 송출
  • 지하철 승강장 안전문 게시 시 공모전
    •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양질의 작품을 공모하여 다양한 시 선정
      ※ 추진일정·절차 및 지하철 승강장 게시 시
  1. 01.
    공고
    6월
  2. 02.
    접수
    6월 ~ 7월
  3. 03.
    심사위원회개최 및 선 정결과 발표
    8월
  4. 04.
    선정작 게시
    9월~12월

추진목적

  • 사업목적
  • - 예술인들에게 사회적․실무적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실시 및 진로 가이드북을 제공하여 예술 현장으로 활발한 진출 및 창작활동의 지속가능성 제고

  • 추진근거
  • - 서울시 예술인복지증진에 관한 조례 제7조(예술인 역량강화 교육 및 훈련)

    - 서울 예술인플랜(’16.10.19, 예술인 역량강화 교육 과제 제안)

  • 현황 및 추진배경
  • - 현재 예술관련 학교 교육은 예술에 대한 학문적 접근과 예술 실기위주로 운영되고 있어, 학생들이 졸업 후 열악한 예술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예술 활동을 포기 하는 비중이 매우 높음

    - 여러 사회영역에서 이뤄지고 있는 다양한 예술 활동 지원에 대한 정보 및 접근방법 등과 관련된 인지도가 낮음

    ※ 예술인의 예술 활동 지원관련 인지율 25% : 서울시 예술인 실태조사(430명), ’15.11월, 서울연구원

추진내용

  • 21년 사업개요
  • - 사 업 명 : 예술인 역량강화 교육

    - 사업기간 : ‘21. 3. 18. ~ ’21. 12. 17.

    - 교육대상 : 예술인(예술대학교 재학생・졸업생, 예술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등), 관심 있는 일반시민 등

    - 교육내용 : 예술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사회・실무적 역량강화 교육(온・오프라인 교육 및 가이드북(책자, e-book) 제공)

    - 운영업체 : 한국생산성본부(‘19 ~ ’21 운영)

    - 소요예산 : 60백만원

  • 20년 추진실적
  • - 온라인 교육 강좌 개발 및 운영

    ∙ 기존 교육내용 기반 심화과정 및 신규과정 추가 개발(6개) 및 운영(9월부터)

    ∙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운영(총12강좌) : 총4,826명 수강 (‘20.1.1~ 12.16)


  • 현황 및 추진배경
  • ∙ 서울예술인 역량강화 사이버연수원 브랜드·BI제작 및 학습사이트 개편


    - 오프라인 및 집체교육(온/오프연계) : ’20.11.12.~11.27.

  • 온라인 교육 내용과 연계한 토론·실습 위주의 교육 운영(총12강좌): 총85명
    ※ 코로나19 상황으로 수강인원 제한 운영

    - 가이드북 제작 및 배포 : ’20. 11월

  • 주요내용 : 온・오프라인 교육프로그램 내용 및 예술인 지원제도 안내(총99페이지)
  • PDF파일 게시 : ‘아르티스’ 사이트에 게재
  • 책자 배포 : 1,150부(자치구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 문화예술 관련 협·단체, 대학 등)

    - 사업홍보 : 연중계속

  • 유관기관 등에 웹메일 발송(수시), 수강신청자 대상 기프티콘 이벤트(205건)
  • 19년 추진실적
  • - 공모를 통한 운영업체 선정 : 한국생산성본부

    ∙ 예술인역량강화 교육 전용홈페이지 개설(http://www.e-kpc.or.kr/art/)

    ∙ 온・오프라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총1,990명 수강


구분, 강 좌 명, 수강인원, 비고로 구성된 음악영재 성과 리스트
구 분 강 좌 명 수강인원
합 계 4,826 68
1 예술인을 위한 법률에센스 461 5
2 문화예술 지원사업 활용가이드 431 20
3 뉴미디어를 활용한 예술콘텐츠 제작 293 11
4 문화예술 시장분석과 예술경영 298 15
5 예술콘텐츠 기획 및 스토리텔링 251 10
6 세무기초와 지원금 정산 실무 188 7

    - 가이드북 제작・배포

  • 온/오프라인 교육내용 및 예술인 지원사업 안내 등 실용적 역량제시
  • 책자 배포(1,150부) : 서울문화재단, 자치구, 예술대학, 교육수료생 등
  • e-book 게시 : 예술인역량강화 교육홈페이지, 서울시,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 등

    - 사업홍보

  • 수강신청자 대상 기프티콘 이벤트, 보도자료 배포, 관련 홈페이지(서울시, 서울문화재단, 한국생산성본부) 배너 게시 등

21년 운영(향후)계획

  • 입찰공고 및 제안서 접수 : ‘21. 2.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 : ’21. 3.
  • 계약체결 : ’21. 3. 17.
  • 교육운영/가이드북 개발‧배포 : ‘21. 3. 18. ~ ’21. 12. 17.
  • 결과제출 및 정산 : ‘21. 12.